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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교육현장에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학생의 담임 교육자가 자신이라고 생각하고 어떻게하면 피해학생을 지도할 것인가를 서술하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교육현장에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학생의 담임 교육자가 자신이라고 생각하고 어떻게하면 피해학생을 지도할 것인가를 서술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지도방안
2) 인간관계 발전요인

3. 결론

 

본문내용일부

1. 서론

교육심리학은 학생들을 교육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그 원리를 분석하고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에 목적을 둔 학문이다. 이는 교육의 능률성을 높이기 위한 이론적 연구를 실천에 옮기며,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의 목적에 따라 응용하여 문제 해결과 목적달성을 평가한다. 이러한 교육심리학을 바탕으로 내가 극심한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학생의 담임 교육자라고 가정하여 피해 학생의 지도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기로 하였다.

2. 본론

1) 지도방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피해 학생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들을 수 있도록 피해 학생의 마음을 열어주는 것이다. 피해 학생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야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고, 학생이 겪고 있는 마음을 잘 알아야 아이가 받을 상처를 잘 보듬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집단 따돌림을 주도한 학생들을 확인하여 그 학생들을 위한 상담과 지도를 별도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연계 기관을 알아보고 도움을 청한다. 그 따돌림의 정도가 심하다면 학교폭력위원회를 열어 가해 학생들을 처벌하는 방법을 고민해볼 것이다.

다음으로는 피해 학생의 부모님을 만나보고 상담을 진행한다. 어머니가 가출하신 상태이기 때문에 일당 노동을 하시는 아버지를 만나 피해 학생의 가정 내 환경을 상세히 확인하고 아이가 겪은 일에 관해 솔직하게 말씀드린다. 가정 내에서만 해결할 수 있는 아이의 문제가 있을 것이므로 이에 대한 아버지의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할 것이다. 이렇듯 보다 상황파악이 된 후에, 피해 학생과의 재상담을 통해 아이가 원하는 구체적인 해결 방안과 심리상태를 면밀하게 관찰한다. 가능한 모든 중심을 피해 학생의 기준에서 듣고 해결하는 과정을 밟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일로 아이의 학업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학교 내 다른 선생님들과 회의를 통해 피해 학생에 관한 관심과 배려를 함께 도움받을 수 있도록 계획한다.

 

참고문헌

[네이버 블로그] 인간관계의 특성과 중요성 및 영향 요인|작성자 지누랜드https://blog.naver.com/ppp8573/222304705895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교육현장에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학생의 담임 교육자가 자신이라고 생각하고 어떻게하면 피해학생을 지도할 것인가를 서술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