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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배움 사이버 평생교육원 노인교육론 과제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배움 사이버 평생교육원 노인교육론 과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우리 사회의 고령화

Ⅱ. 본론
1. 노인 및 노년기에 대한 ‘노인교육’의 사회적 문제점
2. 노인교육에 대한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1. 우리 사회의 고령화
현재 우리나라의 고령화는 국제사회에서 유례없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지만 이에 대비한 사회적, 경제적 준비가 부족하며 고령인구의 양적인 증가로 인해 사회 문제가 예상보다 더욱 커질 가능성을 배제 할 수 없다. 고령화에 따라 사회의 부양 부담이 증가되고, 경제 활동 인구의 감소가 초래되어 경제발전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해 할 수도 있기에 국가적 차원의 대책이 요구된다.
한편 과거에 비해서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보다 건강한 노년기를 맞이한 노인들은 스스로의 활동욕구가 커지고 자기계발과 자아실현 등 고차원적인 욕구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지금의 노인들에게는 특별한 분야의 지식 또는 기술 그리고 지혜를 배우고 익힐 기회를 제공해 주어 사회에 공헌이 가능하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고령화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존적인 고령층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 해결이 가능한 독립적인 고령층으로, 또 허약한 고령층은 건강한 고령층으로, 사회에 부담이 되는 고령층은 사회에 봉사하는 고령층으로 변화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수단으로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나라 노인 교육의 방향을 재설정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노인교육의 정책과 제도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Ⅱ. 본론
1. 노인 및 노년기에 대한 ‘노인교육’의 사회적 문제점
첫 번째 문제점은 노인 인구가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비율이 저조하다는 것에 있다. 노년기의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율은 생각보다 저조한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층의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율은 전체의 약 7%이다. 이 수치는 고령층의 대다수가 평생교육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고령층이 꼽은 평생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1위는 ‘교육에 대한 욕구나 열망 자체가 없기 때문(54%)’이었다. 대부분의 고령층은 평생교육을 원하지 않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많았다.

 

참고문헌

김한별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4.02.25.
최운실 저. 노인교육론. 양서원. 2017.02.10.
EBN. 차은지 기자. 야놀자 평생교육원, 노인취업교육센터로 공식 지정. 2017.4.17.
기영화. 노인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7.5.15.
김남선. 노인교육론. 형설출판사. 2003.8.25.
최태복. 노인교육프로그램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공공행정연구 제12권 제1호. 2011
김오차. 고령사회를 대비한 노인복지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기영화. 노인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7.5.15.
김남선. 노인교육론. 형설출판사. 2003.8.25.
성수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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