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사회정서발달과정과 관련이론을 요약, 정리하기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사회정서발달과정과 관련이론을 요약, 정리하기”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이해의 발달
1) 자아개념
2) 자아존중감
3) 자기효능감
4) 자기통제
2. 정서의 발달
3. 도덕성 발달
1) 인지발달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정신분석이론
4) 도덕성발달과 영향요인
4. 친사회적 행동
1) 이타적 행동
2) 감정이입
5. 또래관계
1) 또래집단의 기능
2) 우정의 발달
3) 또래집단에서의 인기도
4) 또래관계와 영향요인
6. 학교생활
1) 교사의 영향
2) 열린 교육
3) 학업 성취
4) 학교폭력
5) 집단 따돌림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정서라는 것은 인간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감정 상태, 그리고 그런 감정을 일으키는 기분을 말한다. 정서는 인간의 내적이나 외적으로도 여라 가지 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몸 안의 여러 반응을 보이는 생리적 요소, 얼굴의 표정으로 알게 되는 표현적 요소, 한 사람이 겪었던 사실로 인해 해석하고 나타내는 감정이나 판단의 요소를 포함한다. 자신의 정서를 바르게 인식해서 이를 잘 표현해 낸다면 개인의 인지적 능력이나 사회정서적 능력이 발달하는데 도모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자기이해의 발달
1)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이며, 자신이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체라고 인식하는 데에서 발달하기 시작한다.
4가지 범주로 분류했을 때, ①전체적 자아개념(자신의 능력, 신분, 역할), ②일시적 자아개념(순간적인 기분의 영향), ③사회적 자아개념(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른 자기 평가), ④이상적 자아개념(자신이 그렇게 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것)으로 분류한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기이해는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변화 및 발달한다. 또한 연령이 증가할수록 신체적•활동적 자아에 대한 자기묘사는 감소하고, 사회적•심리적 자아의 묘사가 증가한다.

2)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견해이다. 자아개념이 자아에 대하 인지적 측면이면, 자아존중감은 감정적 측면이다.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인간 상호작용으로부터 시작되고, 작은 성취나 칭찬 또는 성공을 통해 형성된다. 모든 인간은 자아존중감에 관한 욕구가 있고, 이 욕구를 충족시킨 사람은 자신감이 있고 자신을 가치 있는 유용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만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사람은 열등감을 가지고, 자신을 보잘것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아동기에는 세 가지 측면에서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①학업적 자아존중감(국어, 산수, 기타과목), ②사회적 자아존중감(또래와의 관계 및 부모와의 관계), ③신체적 자아존중감(신체적 능력과 외모)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심리학, 발달심리학(전생애 인간발달), 정옥분, 학지사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사회정서발달과정과 관련이론을 요약, 정리하기”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