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평생교육법에서 제시하는 장애인 평생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장애인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개인 성찰)와 법령이 발의되어 활성화되기 위해서 개인(평생교육사), 평생교육기관, ..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평생교육법에서 제시하는 장애인 평생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장애인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개인 성찰)와 법령이 발의되어 활성화되기 위해서 개인(평생교육사), 평생교육기관, 정부측면에서의 역할(개인성찰)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장애인 평생교육의 내용
2) 장애인 평생교육이 가진 의미
3) 장애인 평생교육의 개인적, 정부, 기관 차원의 활성화방안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I. 서론
평생교육법은 1982년 제정된 사회교육법에서 유래하고 있다. 초기 평생교육법의 취지는 급변하는 세계화와 정보화에 재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인간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학습해야한다 이론에 따라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외 구측에 이바지 하였다. 이러한 평생교육은 우리 각자 급변사회에 적응하는 선진인재를 양성하고 지속 발전시켜 향후 다가올 변화의 급물살에 대처케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의 연장선상에서 장애인에 대한 평생교육에 대한 주요사항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럼 본론을 통해 장애인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개인 성찰)와 법령이 발의되어 활성화되기 위해서 개인(평생교육사), 평생교육기관, 정부측면에서의 역할(개인성찰)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장애인 평생교육의 내용
평생교육이란 생애 전 기간에 걸쳐서 평생학습을 진행하는 개념으로 수평적학습과 수직적학습의 통합적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지속적인 변화에 적응하면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가중된다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은 대상에 있어서도 다양한 대상을 포함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장애인에 대한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장애인 평생교육을 살펴볼 때 일반인과 장애인이라는 편견적 사고에서 접근하기보다는 통합된 개념으로 균등한 교육을 평생동안 보장받아야할 것이다. 그러나, 통합된 개념이라는 것이 장애에 대한 고려없이 학습을 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장애로 인해 일반인이 학습하는 것과 차별적인 학습을 하도록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며, 장애인이 신체적 불편함으로 인해 접근을 방해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또한 장애청소년이 독립적인 성인으로서의 생활이 가능하도록 문해교육이나 인적자원개발교육, 시민 교육 등 일반적인 교육 외에도 장애인이 지닌 특별한 신체적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가치와 욕구충족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야 한다. 장애인 평생프로그램은 기술직무, 정보화교육, 교양과 문화, 취미, 스포츠, 학력인정교육 등 다양한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문헌

조창빈 외 2명(2021),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의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및 활성화 방안 분석, Vol.60, No3, pp88~113,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박지원기자, https://www.socialfoc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130, “장애인 평생교육법 제정하라!” 평생교육 참여율 0.2%로 드러나, 2020.04.01., 소셜포커스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20~’22), 2919.12, 관계부처 합동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평생교육법에서 제시하는 장애인 평생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장애인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개인 성찰)와 법령이 발의되어 활성화되기 위해서 개인(평생교육사), 평생교육기관, 정부측면에서의 역할(개인성찰)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