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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유아기에 흔한 거짓말에 대해서 인지발달이론으로 설명하고 이에 대한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사의 지도는 어떠해야 하는가?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유아기에 흔한 거짓말에 대해서 인지발달이론으로 설명하고 이에 대한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사의 지도는 어떠해야 하는가?”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인지발달이론으로 본 유아기의 “거짓말”과 적합한 교사의 지도
Ⅱ. 영유아의 애착발달 단계
Ⅲ. 영아기 부모-자녀 관계
Ⅳ. 유아기 부모-자녀 관계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인지발달이론으로 본 유아기의 “거짓말”과 적합한 교사의 지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측면에서 본다면 영유아 나이대의 아이들은 전조작기에 해당한다. 전조작기의 특징을 살펴보면 감각-운동으로 인한 자극을 통해 사고를 한다. 쉽게 표현하자면 본능적으로 자아와 주변 환경들을 인지하고 행동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아 중심적인 사고와 사회화, 추론능력의 결여가 영유아들의 인지 발달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김영화 (2019)에 따르면 연령에 따라 거짓말을 하는 이유가 달라질 수 있다. 0-3세의 영아들은 자신들의 말실수가 성인들에게 비합리적으로 인지되면서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 상황을 만든다. 되짚어 생각해보면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거짓말을 하려는 의도가 없지만 주관적인 상황판단으로 인한 말이 거짓말이 될 뿐이다. 0-5세의 유아의 경우 아이들의 상상이 거짓말이 되곤 한다. 자신의 주관적인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과적 사고나 객관적 사고를 할 수가 없고, 이는 사실 관계를 알고 하는 말이 아니라는 것이 된다.
이러한 경향들은 도덕적인 측면과도 연결이 된다. 자신의 주장이 항상 옳다고 생각한다.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자신이 중심이 되기 때문에 인과 관계에 따른 옳고 그름을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사고가 형성되지 않았다. 즉, 자신이 좋고 싫음의 기준이 되는 지극히 주관적인 도덕적 기준을 전조작기 영유아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영유아들의 거짓말은 전조작기의 영유아들의 인지 발달적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아이들은 거짓말을 하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판단하기에 아직 인지발달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선호사항에 따라 자신의 논리가 변할 수 있고 타인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논리를 설득시키기 위한 방법이 거짓말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들은 아이들의 도덕성이 잘못 형성되었다고 판단하기보다, 아직 사회 규범적으로 어떠한 것이 옳고 어떠한 것이 나쁜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 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도연.(2020). 양육시설 영유아의 애착안정성이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827-846
김선미(Kim, Sun-M), 최진숙(Choi jin suk). (2021). 영아의 월령 및 성별에 따른 영아-부모관계 및 영아-교사관계의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5(1): 113-135
김영화. (2019). 아이들은 왜 거짓말을 할까? 정신의학신. 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6662
박향아, 배구택, 윤지영, 정도영. (2015) "1세-3세 영유아의 발달과 애착의 관계."35(4): 127-147.
손은경. (2018). 아이의 엉뚱한 거짓말? 잘 자라고 있다는 증거! 다이내믹 부산. https://www.busan.go.kr/news/totalnews01/view?dataNo=61526
이수기, 문병환. (2011)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5(6) : 259-274.
이순영, 문영보 (2005). 애착이론과 기질이론의 영유아보육현장 적용가능성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5(1), 89- 103
최정혜.(2015)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과유아의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9(5): 55-71.
한누리, 문혁준. (2012)  "유아의 또래관계 및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6(6): 347-378.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NewYork: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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