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자연과학 활동프로그램 사전과제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자연과학 활동프로그램 사전과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과제 1. 선택한 분야(문화예술, 신체보건, 인문사회, 자연과학)의 청소년활동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시오.(출처제시)
가. 과학의 목적
나. 청소년 과학 교육과 자연과학 활동프로그램
1) 과학 교육
2) 자연과학 활동프로그램

과제 2. 조사된 내용에 대한 의견(장·단점, 문제점, 보완점, 발전방안 등 본인이 생각한 다양한 내용)을 기술하시오.
가. 과학기술의 발전과 인류
1) 알파고와 이세돌 사례
나. 과학기술 발전이 인류에게 미친 영향
1) 과학기술 발전이 인류에게 미친 긍정적인 영향
2) 과학기술 발전이 인류에게 미친 부정적인 영향
다. 과학기술 발전이 인류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는 청소년 프로그램의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과학의 근본적인 목적은 사회현상 및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설명을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론이라 칭한다. 과학은 이러한 현상들을 예측해 볼 목적성을 가지고 변수들 간의 관계를 보다 구체화시키는 현상의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동시에 과학의 목적은 과학의 기능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것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하위 목적들을 꼽을 수 있다.
첫째, 일반적으로 과학은 사람에게 지식을 제공한다.
과학은 무엇이 어떤 이유로, 그리고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설명하며 관련 지식을 제공한다. 과학은 존재와 그의 당위성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갖는다.
둘째, 과학은 규칙성을 알리는 것에 그의 목적이 있다.
과학은 자연현상 및 사회현상 내에 존재하는 영속적 패턴과 논리 등을 일반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갖는다.
셋째, 과학은 특정한 현상이 발생한 이유, 또는 원인 등을 명확히 밝혀내기 위한 것에 그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과학 기술은 사물 현상에 대하여 정확성 및 유용성의 각도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과학은 이와 같은 설명을 가능케 하기 위한 것이며, 무엇보다도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에 중점을 둔다. 즉, 현상을 보편적인 법칙을 활용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보편적인 법칙은 다음 세 가지 요소들로 구분된다. 특정 사건을 자세히 묘사하는 진술, 선행하는 조건에 대한 진술, 선행 조건이 발생할 경우마다 어떤 사실이 발생하게 된다는 내용의 일반적인 법칙이 그것이다.
마지막 넷째, 과학은 체계적이면서도 객관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예측과 통제를 수행하는 것에 그의 목적이 있다.
특정한 사건이 발생할 것인가를 정확 하에 예측해 보고, 그를 바람직한 방향성으로 통제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것이다. 예측은 이론의 한 가지 측면으로서, 이론의 기초 명제로부터 보다 복잡하고 세부적인 명제를 추론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과학이 갖는 기능은 관심 대상이 되는 경험적인 사건이나 혹은 대상 형태를 모두 포함해 설명 가능한 일반적인 법칙을 개발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일남 외, 청소년활동론, 공동체, 2016.
손정은, 스마트 러닝에 기반한 과학 캠프 프로그램이 청소년 해심 역량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2012.
전범진 기자, 인간 vs ‘錢의 전쟁’... 승자는 지구인이었다, 한국경제, 2020.10.11.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홈페이지 (www.youth.go.kr)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자연과학 활동프로그램 사전과제”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