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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바람직한 미래 교사상에 대한 연구-비대면 시대, 개정 교육과정,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바람직한 미래 교사상에 대한 연구-비대면 시대, 개정 교육과정,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사회적 변화
1) 언택트 시대
가) 메타버스(가상현실) 활성화
2) 교육환경의 변화
가) 비대면 교육 활성화
나) 스마트 러닝
3) 교육부가 지향하는 방향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나) 2022 개정 교육과정
4) 2030 경기미래교육
가) 경기미래학교
나. 교사의 역할
1) 이론적 이해
2) 세부 역할
가) 자기주도학습 능력 신장
나) 지역사회 연계 및 사회성 발달
다) 거꾸로 캠퍼스 사례

3. 결론
가. 소감

 

본문내용일부

1. 서론
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에 맞추어 요구되는 교사상도 달라진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미래사회의 발전 및 변화를 기반으로 그에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한다.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아볼 것이다. 먼저 종합적인 변화 양상에 대해 살펴본다. 첨단기술의 발달 및 활용, 메타버스(가상현실)의 대중화가 그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교육부 및 학교현장에서는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짚고 넘어간다. 이에 대해서는 2030 경기미래교육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이것을 기반으로, 미래사회에서는 과연 교사가 어떠한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지 심도있게 분석할 것이다. 이것으로는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역량, 그리고 그것의 세부 내역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결론부에서는 앞선 연구내용을 간략히 요약 및 조원들의 간단한 소감을 기록하고자 한다.

2. 본론
가. 사회적 변화
향후 사회에 있어서 중요시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의미 및 존엄성에 대한 가치가 강화되고, 학생 주도의 수업이 중요해질 것이다. 둘째, 교육 불평등 해소를 위해 학생 수준에 맞춘 교육 콘텐츠를 강화해야 하고, 개별화 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셋째,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체계적인 학습관리 시스템이 요구된다. 넷째, 지역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통합형 학교를 운영해야 한다. 다섯째, 기후위기 및 감염병에 대한 문제, 그리고 공존과 상생의 가치가 확대될 것이다. 여섯째, 시공간에 관계없이 어디서든 배울 수 있는 학교가 운영되어야 한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의 발표에 따르면, 미래사회는 사이버 가정 학습 이용이 활성화될 것이다.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언제·어디서나 찾아 배울 수 있으며, 세계 각국의 자료를 원활히 습득할 수 있다. 상술한 미래사회의 교육방식을 ‘스마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기기 및 도구들을 활용하여 모든 교육 수요자들에게 수준별·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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