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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 설명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 설명”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다중지능이론이 교육적 시사점
3.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4. 에릭슨의 성격발달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인간의 사고 전체를 이끄는 한 가지 형태의 인지는 없을 것이다. 적어도 7가지의 지능이 있으며 이들은 마치 파이의 조각들처럼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할지도 모른다. 지능은 독립적이지만 상호작용하며 모두 동일하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한 개인의 지능은 다양한 측면에서 해석되어야 하며 여러 기능영역이 있다는 것이다.
만일 학교교육이 인지발달을 고양시키는데 목적을 둔다면, 유아에게 지식을 갖추도록 가르쳐야 하고, 다양한 종류의 지능에 무리 없이 적용하도록 훈련시켜야 할 것이다. 유아가 경험하는 지식과 지능의 종류를 제한하는 것은 잘못된 교수방법이며, 유아의 경험과 지식을 적용하도록 위해서 각 유아의 장점과 배우는 방법의 특성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전 생애에 걸쳐 성장하고 발달한다. 그 중 아동기는 주어진 발달과업을 적절하고 긍정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그 아동의 성장발달과 앞으로의 인생을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 이론은 지능을 언어적 지능과 수학적 지능으로 구별된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하는 면에 반해서, 가드너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가드너는 지능은 명백히 구별되는 아홉 가지의 지적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을 것으로 예언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어느 특정 지능의 우수성을 논할 수 없고 서로 동등하다고 보고 있다. 다중지능 이론가들은 지식과 지능에 대한 우리의 전통적 개념을 확대시켰다. 다중지능 이론가들은 사람은 수많은 지능을 갖고 있고 지식은 미리 표상상태로 존재한다고 믿었다.
가드너는 자신의 다양한 연구방법들을 기반으로 기준을 마련하고 그 기준들을 통해 다양한 후보 지능 중에서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신체·근육운동지능, 개인 내 지능, 대인간지능 밝혔으며, 최근에 자연지능을 첨가하여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성진, 박성수 공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1999초판)
권영례, 이순형 공저, 유아수학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2초판)
홍순정, 이기숙 공저, 유아교육과정, 한국 방송대학교 출판부(1994년 초판)
손명희 외 4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08년 초판)
이인정,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1995년 초판)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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