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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마케팅 4P 레포트(와디즈에 있는 상품으로 마케팅 기획)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마케팅 4P 레포트(와디즈에 있는 상품으로 마케팅 기획)”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프로젝트 소개

2. 진출할 국가의 환경분석
2-1. 사회적 측면
2-2. 문화적 측면
2-3. 전자결제 시장의 잠재력 측면
2-4. ‘티페리‘ SWOT 분석

3. STP

4. Marketing Mix
4-1. Promotion
4-2. Place

 

본문내용일부

1. 프로젝트 소개
프로젝트명 : 손목 위 티머니 '티페리' - 교통카드에 날개를
진출국가 : 베트남
URL :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3196

제품의 주요 기능
도시철도와 버스를 비롯한 대중교통 및 편의점 이용 시 원터치 결제 기능

베트남은 2020년 기준 9,700만명의 인구를 보유해 세계 15위 인구대국으로 유망한 내수시장으로 평가되며 30대 이하 인구비중이 56%이상으로 젊은 소비층을 보유하고 있고, GDP의 70%를 내수소비가 차지할 정도로 내수비중이 높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인구구조는 20대 이하의 인구구조에서 소비성향이 가장 강한 20~ 30대 인구계층이 증가하는 추세로 향후 소비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전망을 보여준다. 특히, 최근 EU-베트남 FTA를 바탕으로 중국의 잠재적 라이벌로 거론되는 베트남엔 6개 호선의 도시철도가 공사중에 있다. 도시철도는 대중교통 이용률을 증가시킬 예정이다. 따라서 대중교통 이용 시 결제의 편의성에 대한 수요를 일으킬 것이기에 이 제품이 진출하기에 베트남을 가장 적합한 국가로 선정했다.
*국내에선 티머니와 연계된 제품이지만 베트남 현지 대중교통 전자결제 기업과의 협업을 가정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했음을 알려드립니다.

2. 진출할 국가의 환경분석
사회적 측면, 문화적 측면, 전자결제 시장의 잠재력 세 가지 측면을 바탕으로 베트남의 환경을 분석했다.

2-1. 사회적 측면
‘티페리‘는 사회의 교통 인프라와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제품이다. 대중교통 이용 시 결제를 편리하게 하는 장치이므로 대중교통 이용률이 증가할수록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를 기준으로 도시철도 개통 전 교통수단의 이용률을 살펴보았다.
자료에서 볼 수 있듯 현재 자동차가 8%, 오토바이가 78%로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주목할만한 점은 버스이용률이 다른 국가에 비해 매우 저조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유독 높은 오토바이 이용률과 낮은 대중교통 이용률엔 어떤 원인이 있는지 분석했다.

 

참고문헌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3196
[베트남 부동산 이야기] 베트남에 도시철도가 생기면 과연 오토바이를 타던 사람들이 도시철도를 탈까??
https://www.youtube.com/watch?v=znjEEUH0iv4
베트남뉴스 2018. 11. 07 https://m.blog.naver.com/kswkso/221396039973
< 2009~ 2019 베트남 내 모바일 기기 운영체제 시장 점유율 > 출처 : STATISTA
관세법령정보포털 https://unipass.customs.go.kr/clip/index.do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마케팅 4P 레포트(와디즈에 있는 상품으로 마케팅 기획)”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