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한국 화장품 중국시장 진출전략 2018_12”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중국 화장품 산업 현황
① 중국 화장품 시장의 경제적 위상
② 중국 진출 화장품 기업 현황
③ 한국 화장품 진출 현황
3. 중국 화장품 제품별 현황
① 스킨케어 시장 현황
② 메이크업 시장 현황
4.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소비자층과 유통채널의 특성
① 중국 주요 화장품 소비층
② 중국 내 유통채널 현황
5.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전략
본문내용일부
1.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화장품은 우리나라의 수출을 주도할 5대 유망소비재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산업분야이다.1) 한국은 많은 국가를 대상으로 화장품을 수출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중국은 2017년 기준 수출액의 39.1%를 차지하며 한국의 화장품 수출대상국 1위로 자리 잡고 있다.2)2016년~2017년 사이 2년이라는 기간 동안 중국 정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 여파로 중국 화장품 시장에 진출한 주요 국내 화장품 기업체들은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입었다. 이는 화장품 산업은 향후 한국의 미래를 짊어질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이면서도 중국의 경제권에서 벗어날 수 없는 분야임을 명확히 시사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는 한한령의 해제로 인해 한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중국에 유입되고 있어, 많은 기업들은 사드 보복의 위기를 넘고 재도약하고 있다.3)
중국의 화장품 산업은 경제성장과 함께 미용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2년도에는 813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달성하여 세계시장 점유율은 13.5%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4) 더욱이 다양한 신제품을 시도하기 좋아하고 브랜드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주링허우 세대들이 주력소비계층으로 등장하며 신규기업이 진출하기 좋은 여건과 발판을 마련하고 있어 앞으로의 시장 전망은 긍정적으로 비춰진다. 하지만 전반적인 소비계층의 브랜드 충성도가 낮아졌다는 것은 향후 브랜드 간 경쟁의 심화로 이어질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사드 보복사태가 사실상 많이 회복된 현 시점에서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기존의 선두기업들과 신규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동시에 브랜드간의 경쟁심화라는 문제점에 쉽게 부딪힐 수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에 노출된 중국 소비자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차별화 시킬 것에 대한 방안과 향후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전략을 다른 시각으로 검토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점점 진화되는 다양한 유통 플랫폼과 변화하는 소비자계층에도 발맞춘 전략적 운영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보증권, 「화장품」 『Industry Report』, 2018. 김경화, 「한‧중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구매실태와 색채이미지 비교연구」, 『한국디자인포럼』 57, 2017.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Global Cosmetics Focus」, 『2018 Global Cosmetics Focus』 5, 2018. 서규한, 「中, 화장품 수입 지속적으로 증가」, 『KITA Market Report』, 2018. 오령, 유혜경, 「한류인식, 구매목적, 외모관여도에 따른 중국 여성관광객의 한국화장품 구매행동」, 『한국미용학회지』 21 : 2, 2015. 이수희, 정갑연, 「한국 화장품 브랜드 광고모델인 한류 스타 특성이 한류 스타 애착 및 브랜드 진정
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국제지역연구』 20, 2016. 제주발전포럼, 「중국 소비자 패턴의 변화와 시사점」, 『제주발전포럼』 41, 2012. 지연, 신세영, 「중국여성의 쇼핑성향이 유통채널 선택요인 및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패션비즈니스』 21, 2017. 전정하 외, 「5대 유망 소비재산업 현황 및 전망」, 『KDB산업은행경제연구소』 (2018) 1쪽. 최예지, 「2018 중국 화장품 시장전망 및 수요 분석」, 『KITA Market Report』, 2018.
최의현, 조완완, 「한류가 한국의 대중국 화장품 수출에 미치는 영향」, 『동북아경제연구』 30, 2018.
한국무역보험공사, 「국내외 화장품 산업 동향 및 트랜드 분석」 『산업동향보고서』 2018.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중국(China) 화장품 시장 진출정보」, 『보건산업브리프』 256, 2017. 한정민, 「국내 화장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색채이미지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38, 2012. KDB산업은행, 「주간 KDB 리포트」 주간 『KDB 리포트』 766, 2018. Kotra,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 진출방식 제언」, 『Global Market Report』 32, 2017. Kotra, 「2018 글로벌화장품산업백서 Ⅲ. 주력시장」, 『2018 글로벌화장품산업백서』 5, 2018. 뷰티경제, “[하]중국의 화장품 미래 유통, 이니스프리 모델에 주목”,
http://www.thebk.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394 주간 코스메틱, “중국 화장품 시장, “8090세대를 잡아라”, 왕홍 마케팅의 선행조건 브랜드 파워“,
http://www.geniepark.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488 주간 코스메틱, “중국 화장품 시장, “8090세대를 잡아라”,
http://www.geniepark.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289 한국 무역신문, “왕홍마케팅 성공하려면 공부하고 분석하라” http://weeklytrade.co.kr/news/view.html?no=30428§ion=1&category=3 COSMETIC INSIGHT, “중국 화장품 업계 ‘신소매’ 바람 주목”,
https://www.cosinkorea.com/news/article.html?no=20774COSMETIC INSIGHT, “[2018 K-뷰티 베스트 컴퍼니] 피부에 휴식을 주는 섬 자연주의 브랜드 이니스
프리”, http://www.cosinkorea.com/mobile/article.html?no=21910 Kotra 해외시장뉴스, “내 입술은 소중해! 급성장하는 中 립케어용품시장”,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6933
0&pageViewType=&column=title&search=&searchAreaCd=10004&searchNationCd=&searchTradeCd=
&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x=212&searchItemCo
de=&searchItemName=&page=1&row=10 Kotra 해외시장뉴스, “왕홍(网红), 중국의 모바일 소비를 이끌다: (2) 왕홍 인터뷰”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6425
0Kotra 해외시장뉴스, “[유망] 중국 기초화장품 시장동향”,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60945
&searchNationCd=101046 Kotra 해외시장뉴스, “[유망]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동향”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60546 Kotra 해외시장뉴스, “[유망] 중국 DIY 화장품 시장동향”,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6404
2) Kotra 해외시장뉴스, “중국 영유아 스킨케어 시장동향”,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68793
&column=title&search=%EC%8A%A4%ED%82%A8%EC%BC%80%EC%96%B4&searchAreaCd=&searchN
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
CateIdx=&page=1&row=10 Kotra 해외시장뉴스, “중국 마스크팩 시장동향”,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67826
&searchNationCd=101046 Kotra 해외시장뉴스, “중국의 메이크업 화장품 소비 열풍”,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6549
3&pageViewType=&column=title&search=%ED%99%94%EC%9E%A5%ED%92%88&searchAreaCd=100
04&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
archIndustryCateIdx=&searchItemCode=&searchItemName=&page=1&row=10 Kotra 해외시장뉴스, “중국 화장품(스킨케어)시장을 잡아라”,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6713
4&pageViewType=&column=title&search=%ED%99%94%EC%9E%A5%ED%92%88&searchAreaCd=100
04&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
archIndustryCateIdx=&searchItemCode=&searchItemName=&page=1&row=10 Kotra 해외시장뉴스, “中 화장품 시장의 큰손으로 등장한 ‘차도남’들”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47995
&column=title&search=%ED%99%94%EC%9E%A5%ED%92%88&searchAreaCd=10004&searchNationC
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
x=&page=1&row=80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한국 화장품 중국시장 진출전략 2018_12”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
'무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재 성공적인 리더로 평가되는 국내 기업의 경영자의 사례에 대해 분석하시오 (0) | 2024.02.20 |
---|---|
ODA 효과성 제고를 위한 ODA 추진체계 비교 연구 리포트 (0) | 2024.02.20 |
리더십 (0) | 2024.02.07 |
디지털 콘텐츠 제품의 관세통관제도에 관한 연구 (0) | 2024.01.30 |
경영전략 ) 1. 차별화 우위 요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가치사슬에 의한 차별화우위분석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다각화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여러 사업의 포트폴리오관리기법.. (0) | 2024.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