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대해 정리하고,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 프로그램을 논하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대해 정리하고,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 프로그램을 논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2.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우리나라의 많은 가족들은 급격한 가족체계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고, 이로 인한 혼돈으로 가족의 가치관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족생활교육의 부재로 많은 사람들이 개인주의와 물질만능주의에 물들어서 가족의 소중함을에 대해 망각하고 있고 이것은 가족해체를 가속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가족생활교육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는 가족의 소중함을 자각할 수 있게 됨은 물론 건강한 가족가치관에 대해 형성을 하는데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은 모든 연령층의 개인 혹은 모든 형태의 가족을 대상으로 할 수 있고, 그 내용은 이론적인 관점이나 교육이 실시가 되는 대상, 장소, 기관에 따라서 아주 다양하다. 따라서 가족생활교육의 프로그램도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역동적으로 개발이 되고 있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설계, 계획, 수행 및 평가 등의 일련의 과정으로 이뤄진다. 대부분의 가족생활 교육자들이 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 그리고 평가와 관련이 되는 활동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또한 여러 가지의 활동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에 관련한 이론적인 토대에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본론에서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대하여 서술하고, 아동기 자녀를 두고있는 부모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1) 프로그램의 개발
계획수립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및 필요성이 정리가 되고 요구도의 조사에 의하여 대상 집단의 욕구가 분석이 되면 프로그램 개발의 단계로 들어간다. 프로그램의 개발 시에는 먼저 프로그램의 구성 철학이 검토가 되고 전체 프로그램의 목적과 세부적인 프로그램의 목적을 명확하게 함으로서 구체적인 활동의 계획이 수립이 된다.
(1) 프로그램 구상의 철학
가족생활교육자는 가족과 가족생활의 본질에 관한 철학과 신념,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에 관한 신념, 가족생활교육 내용에 관한 신념, 가족의 학습과정에 관한 신념을 통하여 본인의 철학에 대해 점검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정현숙, 가족생활교육, 신정, 2016
김익균 외, 가족관계론, 정민사, 2012
이영숙 외, 현대가족관계학, 신정, 2020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 http://seoul.childcare.go.kr/ccef/main.jsp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대해 정리하고,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 프로그램을 논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