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 미술 활동의 의의와 가치
2. 아동 미술 교육과 창의성
3. 아동 미술 표현의 발달 단계 및 지도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학교를 다닐 때 미술 시간이 되면 그림을 그리거나 물감으로 색을 칠하고, 완성된 작품들을 선생님에게 검사를 맡았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잘한 사람에게는 높은 점수를 주고, 못 그린 사람에게는 낮은 점수를 주면서 미술 활동에 점수를 주셨던 선생님의 모습이 생각 난다.
어렸을 때 하였던 미술은 분명히 재미있고, 즐거웠던 활동이었는데 학교에 가서 했던 미술 활동은 어렵고, 재미 없고, 잘그리는지 못그리는지만을 평가 했던 시간으로 기억이 된다.
그러한 기억으로 남았기 때문인지 미술이라는 것 자체에 대한 어려움들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어서 관련된 분야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지 못하였던 것 같다. 하지만 아동들과 관련된 활동을 생각해 보면 미술이라는 과목 자체에는 커다란 매력이 존재 함을 알게 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미술이라는 것과 아동의 미술은 다른 것은 아닐 것이다. 차이가 나는 것은 내가 알던 미술은 학교에서 이루어졌던 평가를 위한 미술이었고, 아동의 미술은 교육을 통하여 아동들이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미술이었기 때문이다.

Ⅱ. 본론
1. 아동 미술 활동의 의의와 가치
아동의 미술 활동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직관적인 지성을 육성함으로서 인간적인 기초를 다질 수 있다. 미술과 같은 예술 활동들을 함으로서 사람은 직관적인 지성을 기를 수 있다. 국어, 수학과 같은 과목들도 중요하지만 미술과 같은 예술 활동도 지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어 인간적이 기초를 다지는 것에 아동 미술의 의의가 되는 것이다.
미술 활동을 통하여 사람이 가지고 있는 조형 감각과 미의식을 깨워 준다. 우리가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는 미술 활동의 가능성을 성장 시키지 못하여 미술을 잘하는 사람만 할 수 있다는 편견이 생긴 것이다. 미술은 잘하거나 못하는 것과는 상관 없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미술 활동은 창조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들을 따라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것에 도전을 하고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 가는 것이 바로 미술 활동이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기초한). 이윤옥 정민사 2016
아동미술의 이론과 실제. 오현숙 학지사 2019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