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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지적장애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교수방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지적장애의 정의
Ⅱ. 본론
지적장애 유아의 특성
Ⅲ. 결론
지적장애 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수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지적장애는 18세 이전에 시작되는 발달 장애로 지적 및 인지 능력에 뚜렷한 제한이 있고 일상 생활을 적절하게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지적장애 그 자체는 질병이 아니다. 전 세계 정신과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진단 기준인 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 및 통계 매뉴얼에 따르면, 지적장애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지적기능은 명백히 평균 이하이다. 개인적으로 실시한 지능검사에서 약 70 이하의 결과가 나왔다.(유아의 경우 임상소견에 따라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 상태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할 때이다.)
2) 다음 항목 중 2가지 항목에서 장해나 적응의 결함을 동반한다.(예: 개인 연령 또는 문화 그룹의 예상 기준을 충족하는 개인 효율성): 커뮤니케이션, 자기 관리, 사회성 및 대인관계 기술, 지역사회 자원 사용, 기능적 학업 기술, 여가, 건강과 안전
3)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지적장애는 기능의 정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가벼운 정신지체 : 지능지수 50~55에서 70까지
-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 : 지능지수 35~40, 50~55까지
- 심각한 정신지체 : 지능지수 20~25에서 35~40까지
- 아주 심각한 정신지체 : 지능지수 20 또는 25 이하
- 정도를 나눌 수 없는 정신지체 : 정신지체라는 의심이 강하지만 지능을 표준화된 시험으로 측정할 수 없을 때
우리나라의 장애인 특수교육법에서도 지적장애를 정의하였는데, ‘지능지수가 75이하이고, 적응행동에 결함이 있는 자’이다. 특수교육법에서 제시하는 적응행동은 다음 표와 같다.
지적장애는 보통 언어 지연, 인지, 발달 문제가 조기에 나타난다.
가벼운 정신지체의 경우 학령 전기에는 쉽게 인지되지 않을 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추상적 사고력의 결핍과 같은 인지능력 저하, 자기중심적 사고 등이 야기될 수 있다.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의 경우 유아기에는 정상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지만 초등학교 2학년 이상에서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학업을 성취하기 어렵고, 적절한 관리 하에 복잡하지는 않은 수작업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기능적 장애 개념과 중증 장애인 기준의 타당성 – 이석원, 2008
지적·발달장애 중심 교육과정 – 오윤희(츠쿠바대학 특수교육학)
장애학생 활동지원 사회복무요원의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분석 – 최정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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