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대화·토론의 의미
(1) 대화·토론은 인간의 본질
(2) 대화·토론의 두 가지 영역
(3) 토론식 교육방법의 의의와 목적
(4) 대화토론장과 인간관계
(5) 대화·토론과 인간의 만남

2) 대화·토론의 기본 이론과 방법
(1) 대화·토론과 교육
(2) 대화·토론의 기본방법
가. 평생교육요원과 관련된 기본방법
나. 교육대상자(참여자)의 기본토론방법
(3) 토론과정의 단계규칙
가. 토론 시작 단계
나. 확장(전개)단계
다. 정리단계
라. 설명 및 생각 단계
마. 종합 및 토론 목적 달성
(4) 평생교육방법으로서의 침묵

3) 토론을 통한 평생교육 지도방법 실제
(1) 교육대상자는 누구이며 지도자는 어떻게 그들을 도와주어야 하나?
(2) 자연스러운 학습활동
(3) 공동과제
(4) 집단토론방법의 선택방법
가. 토론목적
나. 토론집단의 크기
1/ 작은 집단(30명 이하의 집단)
2/ 큰 집단(30명 이상의 집단)
다. 토론장소의 크기
라. 토론시간
마. 토론을 위한 시설
바. 토론을 위한 기자재
사. 같은 시간에 여러 토론 집단이 모인 경우
아. 교육대상자의 특성
자. 토론집단의 사회·심리적 역할관계와 분위기
카. 토론방법의 최종선택
(5) 집단토론방법과 도식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응로 대화·토론 중심의 집단지도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평생교육은 다양성 ㆍ 민주성 ㆍ 자율성 ㆍ 융통성의 기본이념을 최대한 현실화해야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그 중 한 유형인 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평생교육 방법도 연구자의 견해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여기서는 여러 평생교육방법 중에서 대화 ㆍ 토론 중심의 집단지도방법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자하며, 이를 위해 대화 ㆍ 토론의 의미, 대화 ㆍ 토론의 기본이론과 방법 그리고 토론을 통한 실제 평생교육 지도방법 순으로 살펴본다.

1) 대화ㆍ 토론의 의미

(1) 대화 ㆍ 토론은 인간의 본질

사전적 해석에 의하면 언어는 "음성 또는 문자를 수단으로 하여 사람의 감정 ㆍ 사상을 표현하여 전달하는 활동"이며, 대화는 "마주 대하고 이야기함“이다. 그리고 토론은 “어떤 논제를 둘러싸고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을 말한다. 따라서 정의상으로 보더라도 언어, 대화, 그리고 토론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류 역사상 언어와 언어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하는 대화 ㆍ 토론이 없는 인류의 생활은 찾아볼 수 없다. 대화는 가정 ㆍ 학교 ㆍ 사회 어느 곳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든지 간에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왜냐하면 교육활동은 대화와 토론을 그 수단으로 하여 상호간에 지식 ㆍ 가치관 등을 교환 ㆍ 전달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교육활동을 근간으로 전체 사회현상 및 체제의 기본구조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화 ㆍ 토론이 없이는 인간의 삶이 성립될 수 없다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의 삶의 구조는 하나의 관재구조인데, 대화와 토론은 그러한 관재구조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조건이 된다. 인간은 대화와 더불어 살며 대화와 토론을 통해서 자아를 발견한다. 즉 삶은 대화를 통해서 전개되며, 인간은 대화와 토론을 통해서 '나'와 '너'를 발견한다.
"대화가 있으면서부터 우리는 존재한다"라는 헬더린(Hoelderin)의 말은 대화와 토론의 존재론적인 의의를 잘 나타내 준다. 즉 열린 마음으로 대화 ㆍ 토론을 할 때, 인간 생활 가운데서 가장 아름다운 행복감을 얻게 되고 개인 및 우리의 인간성을 찾게 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 또한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