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청소년의 개인적 문제행동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청소년의 개인적 문제행동”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자원
(1) 가족 위험 요소
(2) 그 밖의 환경적 위험요소
(3) 개별적 위험요소

2) 스트레스 대처

 

본문내용일부

정신적 문제는 아동기나 성인기에서보다 청소년기에 더 많이 나타난다. 대다수의 일반 청소년들은 진단 가능한 심리적 장애를 겪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전문가들은 청소년기 특히 청소년 전기가 정신병리의 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라고 믿는다. 심리학자인 Anne Petersen과 정신과의사인 Beatrix Hamburg(1986)는 많은 의미있는 변화가 개인 내적 ㆍ 외적으로 동시에 일어나는 시기를 정신병리의 결정적 이행기라고 정의하였다. 광범위한 변화의 시기에 개인의 사고와 행동은 일시적 혼란을 겪는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서 개인은 심리적으로 취약해 진다.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사회적 세계에 대한 적응으로 대표되는 유아기가 바로 그런 시기이다. 초기 아동기와 학동기로의 이행기도 또 다른 취약기이다. 그러나 청소년 초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아마 신체적인 면과 심리적인면 그리고 사회적인 면에서 개인에게 큰 영향을 주는 격렬하고 광범위한 이행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개인간에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경시키며, 이것은 또한 훨씬 더 많은 변화를 생성한다. 더구나 청소년과 그들의 사회적 맥락간의 이러한 거래는 매우 짧은 기간 내에 일어난다.
Petersen과 Hamburg는 청소년기의 다양한 변화가 주는 도전감들이 일부 청소년들에게 정서적 장애를 더욱 가중시켜 준다고 믿고 있다. 심지어 청소년들의 변화가 규범적이라 하더라도(즉, 그것은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전형적인 경험이다) 어떤 청소년은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는데 더 큰 어려움을 느끼며 더 많은 심리적 고통을 경험한다. 청소년기의 변화로부터 야기되는 심리적 고통은 그 자체가 청소년들이 수용해야만 하는 도전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정서적 문제를 경험하는 청소년들 가운데 그들의 성인기에도 똑같은 문제나 그 밖의 문제를 계속해서 경험하는 사람은 비교적 적다. Petersen과 Hamburg는 이 시기 청소년의 정서적 어려움과 문제행동 가능성은 정상적인 발달적 변화의 한 부분이라고 주장한다. 핵심적인 문제는 이러한 이행기 동안 스트레스 인자에 직면할 때, 어떤 청소년들은 자신을 더욱 취약하게 만들 수도 있고, 성공적인 대처를 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데 있다. 한편, 자기 스스로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무엇을 발견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청소년의 개인적 문제행동”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