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교육현장에서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적 관계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협력방안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교육현장에서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적 관계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협력방안”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현장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적인 관계
3. 구체적인 협력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장애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보편적인 형태의 인간의 특성이기 때문에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인하여 분리되거나 차별을 받는 것은 개인의 인권이나 교육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애인들 또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비장애인과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단순히 장애 학생이 일반 학교에 다니는 것만으로는 이들에 대한 교육권이 제대로 보장받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장애 학생들에 대한 교육권 보장에 대해 언급할 때는 항상 통합교육이 함께 논의되고 있다. 통합교육은 일선 학교에서 장애학생들이 특수학급 수업 뿐만 아니라 일반학급에서도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형태의 교육으로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 전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애 학생에 대한 통합교육은 장애인 인구가 늘어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매우 필요한 것이며 이러한 통합교육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장애 학생의 지도와 관련하여 서로 협력적인 관계를 맺고 진정한 통합교육을 진행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현재 교육 현장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논의하고 이와 관련하여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적인 관계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이를 설명하며 관련한 협력 방안을 함께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교육 현장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
장애인의 복지와 관련해서 통합교육의 경우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자신이 처한 조건으로 인하여 주변 환경에서의 차별을 받거나 분리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즉, 장애 학생의 친구들이나 형제자매들이 다니는 일반 학교를 다니면서 동일한 조건에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받으며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통합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학급이 아닌 특수학급에서는 주어진 공간 내에서 한정적인 형태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일반 교육과는 연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러한 경우는 통합교육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이소은(2019).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양서원.
장기덕(2019).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동문사.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교육현장에서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적 관계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협력방안”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