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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코로나19 특성 및 발생 동향과 코로나19 출현으로 인한 외식산업의 대응방안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코로나19 특성 및 발생 동향과 코로나19 출현으로 인한 외식산업의 대응방안”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외식산업 시장 현황
1. 외식산업의 등장
2. 국내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3. 해외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Ⅲ. 코로나19 특성 및 발생 동향
1. 코로나19 특성
2. 코로나19 발생 동향

Ⅲ. 코로나19 출현으로 인한 외식산업 영향
1. 코로나19 출현으로 인한 외식산업계의 시장 위축
2. 코로나19 출현으로 인한 외식업계 변화의 양상
3. 코로나19 출현으로 인한 외식소비 및 생활 행태 변화

Ⅳ. 코로나19 출현으로 인한 외식산업의 대응방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2020년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급증함에 따라 코로나19가 쉽사리 진정 기미를 보이지 않고 지속되고 확산되어 장기화 국면을 보임에 따라 지난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세계적 대유행을 뜻하는 팬데믹(Pandemic)를 선언하였으며, 국내 기업들의 불안도 확대되어 국내 확진자 발생 후 약 3개월이 지난 시점에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기업들의 충격 체감도는 134.4로 1997년 외환위기(104.6)이나 2008년 세계 금융위기(100.0)보다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코로나19의 창궐이 장기화됨에 따라 국내 산업별 영향 또한 비대면 온라인 통신업, 제약업 등 건강관련 업종을 제외하고는 여행업, 운송업, 유통업, 보험업, 화학, 정유, 에너지, 자동차, 철강, 금속, 가전 등 전산업에 걸쳐 점차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산업이 증가하고 있다(삼일회계법인, 2020.3, pp.10-14).
특히, 외식업은 불특정 많은 사람들과의 한 장소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밥을 먹는 장소적 특성이 있다. 따라서 대부분 식당은 손님들 간 직간접적 접촉으로 인한 코로나19 감염의 우려로 손님들이 음식점 출입을 자제하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 이후 음식점의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KDI경제정보센터, 2020.4, p.14).
실제로 국내 외식업 산업은 2017년 음식점 산업 기준 128조 3천억 원에 달하며, 2007년 59조 3,700억 원 대비 연평균 8.0%의 증가율을 보여주었고, 2017년 국내총생산 1,835조 7천억 원의 7.0%를 차지하는 효자산업이다(농림축산식품부, 2019.9, p.3).
이와 같이 타 산업대비 외식산업이 급성장하는 이유는 과거대비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 여성 경제활동 참여율의 증가, 독신세대의 증가, 신세대 소비층의 출현, 한식의 세분화 및 고급화,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른 미식에 대한 관심 증대, 연관산업 및 소재산업의 외식산업화 등으로 인해 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사회·문화적인 경향이 높아졌기 있기 때문이다(삼정KPMG경제연구원, 2019.2, p.3).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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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2015.12), 「2015 이식업체 경영실태 조사 보고서」.
삼일회계법인(2020.3), 「코로나19의 경제 및 산업 영향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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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지 기자(2020.2.15.), “외식업계 코로나19 사태에 이렇게 대응하세요”, 식품외식경제.
농림축산식품부, ‘품격있는 식사문화를 위한 안심식당 확산 본격 추진’, 2020.05.22.
보건복지부,‘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정례브리핑’, 2020.06.28.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코로나19 특성 및 발생 동향과 코로나19 출현으로 인한 외식산업의 대응방안”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