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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설득력 있는 문서작성 안내서 만들기(이번에 채용한 신입사원용 문서작성과 사무 관리에 대한 매뉴얼을 작성하라)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설득력 있는 문서작성 안내서 만들기(이번에 채용한 신입사원용 문서작성과 사무 관리에 대한 매뉴얼을 작성하라)”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이론 편
1. 문서의 이해
2. 문서의 작성

Ⅱ. 실무 편
1. 사내문서 작성사례(기안문)
2. 사내문서 작성사례(업무연락)
3. 사외문서 작성사례(공문)
4. 사외문서 작성사례(견적서)

Ⅲ. 참고자료

 

본문내용일부

Ⅰ. 이론 편

# 문서의 이해

1. 문서는 문자나 기호로 표시하고 기록한 것

2. 문서는 사람의 생각, 사고방식, 지식 및 사물의 상태, 관계 등을 표현

3. 문서의 기능
- 대화로 불충분한 의사소통을 문자, 숫자, 기호 등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기능
- 업무 지시, 연락, 계약 체결, 의견 기록, 요구나 의뢰, 결정이나 승인 등의 의사 전달 기능
- 판정 처리, 계획·실적의 비교·조회, 업무 사항 분류 등 의사 보존 기능
- 참고 자료나 증거 자료로 제공되어 정보 제공 수단으로 활용하여 행정 활동을 지원하는 기능
- 작성-결재-협조 과정을 통해 조직 내의 업무를 연결하거나 조정하는 기능

4. 문서의 구성
- 두문, 본문, 결문으로 구성
-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주요소, 선택해서 사용하는 부요소로 구성
- 두문 :
(주요소) 발신 기관, 문서 번호, 시행 일자, 수신처 보존 기간, 수신 기관(수신)
(부요소) 경유, 참조, 관인·직인 생략 표시
- 본문 : (주요소) 제목, 내용 (부요소) 부기(첨부)
- 결문 : (주요소) 발신, 명의 (부요소) 전결·대결 표시, 수신처, 면수 표시

5. 문서의 유형
(1) 작성 주체(목적)에 따른 분류
- 공문서 : 행정 기관에서 공무상 작성하거나 시행하는 문서와 행정 기관이 접수한 모든 문서
「행정 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 제3조 제1호에서는 “공문서란 행정 기관에서 공무상 작성하거나 시행하는 문서와 행정 기관이 접수 한 모든 문서를 말한다.”라고 정의
공문서에는 일반적인 문서는 물론 도면, 사진, 디스크, 테이프, 도표, 필름, 슬라이드, 전자 문서 등의 특수 매체 기록이 포함
- 사문서 : 개인의 사적인 목적을 위해 작성된 문서로 권리, 의무 또는 사실 증명에 관한 문서. 추천장, 안내장, 소개장 등
각종 신청서, 증명서, 진정서 등과 같이 행정 기관에 제출하여 접수가 된 것은 공문서로 취급

 

참고문헌

유희숙(2014). 『사무 관리론』. 대영문화사.
이상수(2002). 『고고생을 위한 사회 용어 사전』. ㈜신원문화사.
이종두(2010). 『행정 사무 관리』. 대영문화사.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설득력 있는 문서작성 안내서 만들기(이번에 채용한 신입사원용 문서작성과 사무 관리에 대한 매뉴얼을 작성하라)”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