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설득력 있는 문서작성 안내서 만들기(이번에 채용한 신입사원용 문서작성과 사무 관리에 대한 매뉴얼을 작성하라)”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이론 편
1. 문서의 이해
2. 문서의 작성
Ⅱ. 실무 편
1. 사내문서 작성사례(기안문)
2. 사내문서 작성사례(업무연락)
3. 사외문서 작성사례(공문)
4. 사외문서 작성사례(견적서)
Ⅲ. 참고자료
본문내용일부
Ⅰ. 이론 편
# 문서의 이해
1. 문서는 문자나 기호로 표시하고 기록한 것
2. 문서는 사람의 생각, 사고방식, 지식 및 사물의 상태, 관계 등을 표현
3. 문서의 기능
- 대화로 불충분한 의사소통을 문자, 숫자, 기호 등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기능
- 업무 지시, 연락, 계약 체결, 의견 기록, 요구나 의뢰, 결정이나 승인 등의 의사 전달 기능
- 판정 처리, 계획·실적의 비교·조회, 업무 사항 분류 등 의사 보존 기능
- 참고 자료나 증거 자료로 제공되어 정보 제공 수단으로 활용하여 행정 활동을 지원하는 기능
- 작성-결재-협조 과정을 통해 조직 내의 업무를 연결하거나 조정하는 기능
4. 문서의 구성
- 두문, 본문, 결문으로 구성
-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주요소, 선택해서 사용하는 부요소로 구성
- 두문 :
(주요소) 발신 기관, 문서 번호, 시행 일자, 수신처 보존 기간, 수신 기관(수신)
(부요소) 경유, 참조, 관인·직인 생략 표시
- 본문 : (주요소) 제목, 내용 (부요소) 부기(첨부)
- 결문 : (주요소) 발신, 명의 (부요소) 전결·대결 표시, 수신처, 면수 표시
5. 문서의 유형
(1) 작성 주체(목적)에 따른 분류
- 공문서 : 행정 기관에서 공무상 작성하거나 시행하는 문서와 행정 기관이 접수한 모든 문서
「행정 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 제3조 제1호에서는 “공문서란 행정 기관에서 공무상 작성하거나 시행하는 문서와 행정 기관이 접수 한 모든 문서를 말한다.”라고 정의
공문서에는 일반적인 문서는 물론 도면, 사진, 디스크, 테이프, 도표, 필름, 슬라이드, 전자 문서 등의 특수 매체 기록이 포함
- 사문서 : 개인의 사적인 목적을 위해 작성된 문서로 권리, 의무 또는 사실 증명에 관한 문서. 추천장, 안내장, 소개장 등
각종 신청서, 증명서, 진정서 등과 같이 행정 기관에 제출하여 접수가 된 것은 공문서로 취급
참고문헌
유희숙(2014). 『사무 관리론』. 대영문화사.
이상수(2002). 『고고생을 위한 사회 용어 사전』. ㈜신원문화사.
이종두(2010). 『행정 사무 관리』. 대영문화사.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설득력 있는 문서작성 안내서 만들기(이번에 채용한 신입사원용 문서작성과 사무 관리에 대한 매뉴얼을 작성하라)”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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