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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삼성,소니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삼성,소니”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LCD 합자 회사 설립 이전의 삼성과 소니의 상황
2. S-LCD 합작회사 설립의 전략적 배경
3. S-LCD 합작 과정
4. S-LCD 합작회사 결별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글로벌화란 국제 사회에서 상호 의존성이 증가함에 따라 세계가 단일한 체계로 나아가고 있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는 사회․문화․경제 등 전 분야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으며 글로벌화는 특히 기업들에게 기회이자 위협이 되고 있다. 기업은 전 세계 거대한 시장을 대상으로 막대한 이윤을 창출할 수 있을 수 있게 되었으나, 동시에 엄청난 경쟁상황을 맞닥뜨리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은 글로벌한 환경 하에서 다양한 전략을 통해 생존을 영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협력관계에서 나아가 동일 분야를 경쟁하고 있는 경쟁관계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업체인 애플사는 자사의 제품인 ‘아이폰’에 경쟁업체인 삼성의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

전자업체 또한 상황은 다르지 않다. 세계 최대 전자업체인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와 일본의 소니가 2003년 차세대 TV용 LCD를 생산하기 위한 합작사를 설립하는데 합의하였다. 소니는 세계 최고라는 타이틀을 수십 년째 놓치지 않고 있는 전자기기 메이커다. 삼성전자 또한 종합 전자업체로 세계 최고의 메모리 반도체 업체인 동시에 디지털TV 등 각종 가전기기를 만들어 공급한다. 적어도 사업부문의 절반가량은 소니와 겹친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로의 전환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전자 산업에서 복합 기술을 요하는 디지털 제품의 경우 모든 부품을 한 회사가 만든다는 것을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제휴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게 대부분이다. 기술개발을 분업화함으로써 서로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윈-윈 전략을 세우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 하에 설립한 삼성-소니 합작사인 S-LCD는 7세대 TFT-LCD(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디스플레이 패널)를 생산하기 위한 것으로 TFT-LCD는 박막 트랜지스터 (TFT)기술을 이용하여 화질을 향상시킨 액정 디스플레이(LCD)의 변종으로 TV, 컴퓨터 모니터 등에 사용된다. 합작사 설립에서 더 나아가 소니와 삼성은 2004년 12월 양사의 총 2만 4천개에 이르는 특허 공유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전반적인 기술 공유 수준으로 관계를 심화하였다.

 

참고문헌

김경준 『소니는 왜 삼성과 손을 잡았나』 원앤원북스 2005
장세진 『삼성과 소니』 살림Biz 2008
이학연 『경제기사는 하나다』거름 2004 321p
“이건희ㆍ스트링거 잘해보자 했는데…삼성, 소니 S-LCD 합작 정리”, 한국경제, 2011-12-26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12269622g
“소니, 삼성과 LCD합작 손뗀다 2011”, donga.com, 2011-12-27 http://news.donga.com/3/all/20111226/42887151/1
“삼성전자와 소니, 새로운 LCD 패널 사업 동맹 구축”, 삼성제품뉴스, 2011-12-26 http://www.samsung.com/sec/news/productnews/2011/sdgdfdfd
“[해설] 삼성전자-소니 LCD 합작사 설립 의미”, 아이뉴스, 2004-07-1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1&aid=0000044182
“디스플레이 산업 분석”, 현대증권리서치센터, 김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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