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

Youtube를 중심으로한 음악시장과 전망, 프로모션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Youtube를 중심으로한 음악시장과 전망, 프로모션”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우리나라 음악 시장의 구성

2. YouTube
1) 유튜브
2) 싸이의 ‘강남스타일’
3) 스토리텔링과 방탄소년단(BTS)

3. 2020 이후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전망

4. 프로모션
1) YOUTUBE – V/AR을 이용한 가상 콘서트
2) YOUTUBE – V/AR을 이용한 음악리듬게임
3) TIK-TOK, YOUTUBE – V/AR의 콜라보 챌린지

5.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전반적인 한국의 음악 산업의 구조를 알아보고 세계적으로 확산된 K-POP의 유통에 대해 유튜브에 주목하여 조사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음악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우리나라 음악산업의 전망과 발전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주로 K-POP 논문을 참고하여 사용하였으며, 객관성을 위해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공식 기사 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1. 우리나라 음악 시장의 구성

전체 음악시장은 크게 ‘라이브 음악’ 시장과 ‘기록 음악’ 시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공연, 콘서트, 음악 페스티벌 등을 포함하는 시장을 ‘라이브 음악시장’이라고 부른다. 쉽게 말해, 음악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돈을 내고 공연 현장에 가서 직접 듣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기록 음악 시장’은 음악의 녹음을 통한 물리적 유통과 디지털 유통, 공연권, 배경음원 시장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이는 음악을 소비하는 사람이 현장에서 직접 듣는 것이 아닌 녹음된 음악을 여러 유통 경로를 통해 유료로 듣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산업은 음악을 생산하고 유통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산업적인 개념으로 본다. 음악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데에서 음악의 예술적인 측면보다 대중성과 상업성을 더욱 강조하는 경영적인 측면이 우선시 된다.

미국 음악 소비형태 추이 (2018 상반기 기준) <미디어서치>

음악산업 시장의 가장 큰 터닝 포인트로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있다. 과거와 다르게 인터넷 등 기술이 발달하면서 음악시장이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하고, 이로 인해 음반 산업에 치중되었던 음악시장이 음원 산업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며 오프라인 음반시장을 압도할 전망으로 보인다.

세계 음원 다운로드.스트리밍 시장 규모 <국제음반산업협회(IFPI)>

국제음반산업협회에서 2011년 발표한 ‘디지털 음악 보고서’에 따르면 음악을 이용하는 방식이 다운로드와 같은 ‘소유’에서 스트리밍과 같은 ‘소비’, ‘접근’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음악을 이용하는 방식은 크게 음원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것과 스트리밍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코카포커스 2012-16호(통권64호), “세계 디지털 음악시장의 유통과 수익구조 분석”
KISDI - 정보통신정책 제 17 권 23호 통권 384호, “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변화”
KISDI - 정보통신정책 제 12권 16호 통권 262호,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 및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내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제 14-22호 (통권93호), “통계로 보는 콘텐츠산업”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음악산업편) ”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 유튜브 뮤직도 대약진, 동영상도 검색도 유튜브 만능시대 되나 '공포',
박봉권. 글로벌 시장에서 본 강남스타일열풍. 관훈저널(125), 95-101,
송민정. K팝의 글로벌 온라인 유통 전략에 대한 연구. 글로벌전략이론과‘강남스타일’사례 연계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2-01 2012(11):99-100.
김문정. 방탄소년단의 미국 시장 진출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 예술학협동과정 2018. 8.
정지은 (2019). K-POP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연구 : 방탄소년단(BTS)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19(3), 63-72
뉴스핌 이지은 기자. 코로나19 재확산에 사회적 거리두기 독려…스타들의 '집콕챌린지'. 2020.08.27.
테크플러스 김명희 에디터. 콘서트 사라진 음악 산업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2020.05.26,
최모세, 김상진. MZ세대의 틱톡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챌린지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KIPAD논문집) 62권0호. 21-30(10pages)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ISSUE INSIGHT] 도대체 틱톡이 뭐길래
김주현 기자, 여자친구 오는 31일 첫 온라인 콘서트 개최... 7일 티켓 오픈, 2020.10.20, 최지은 기자. 선미, ‘보라빛 밤’ 오늘(29일) 온라인 쇼케이스 개최. 2020.06.29.
IT동아 권명관 기자, VR에 게임만 있냐고? 시장은 이제 대중화 초입에 있다, 2020.10.23,
데일리이스포츠 남윤성 기자, K/DA가 돌아온다! LoL 가상 걸그룹, 8월 27일 컴백, 2020.08.21,
헤럴드경제 고승희 기자, 아바타와 만난 에스파, 미래의 아이돌일까?, 2020.11.25,
디지털데일리 최민지 기자, “틱톡 비켜” SKT 점프AR‧VR, ‘밈’ 시장 노리는 이유, 2020.10.21,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Youtube를 중심으로한 음악시장과 전망, 프로모션”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