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애플은 전기차에서 또 다시 성공을 거두리라고 생각하나요”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애플의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
2. 애플의 공급사슬관리에 있어서의 특징
3. 애플과 문화충격
4. 애플과 전기차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5. 애플의 중국 시장 내 경쟁력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오늘날의 자동차 산업은 이른바 "모빌리티 혁명(mobility revolution)"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대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전기자동차가 있다.
모빌리티 혁명은 제4차 산업혁명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도 간주되고 있다 - 제4차 산업혁명(4th industrial revolution, 4IR)이란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 World economy forum)에서 그 의장인 클라우스 슈밥이 사용하면서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진 용어이다.
제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빅데이터(Big data),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로보틱스(Robotics) 등 첨단의 정보통신기술이 고도화되면서 이러한 기술이 인간의 생활을 혁명적으로 바꾸는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모빌리티 혁명 역시 이러한 4차 산업 혁명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모빌리티 혁명은 앞서 언급하였던 제4차 산업 혁명의 여러 가지 핵심 기술에 의해 추동되는 혁명이며, 바로 이러한 기술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내지 자율주행자동차가 시장에 출시되면서 일어나고 있는 혁명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 새로운 자동차와 관련 기술이 인간의 생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아래 본론에서는 전기자동차와 관련하여 의미 있는 사례를 살펴보기 위해, IT 기업계의 거물이면서 전기자동차 시장에 진출할 것을 발표한 애플(Apple)의 사례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애플이 과거 어떠한 형태로 사업을 전개해 왔는지 그의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고자 하며, 애플이 현재와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서 애플의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를 제시하고자 한다.
한편 전기자동차 사업은 국경을 막론하고 전개되는 사업인 만큼 애플이 문화충격으로부터 자유로운 기업인지에 대해 짚어보고, 애플이 앞으로 전기자동차 사업을 영위하게 될 경우 그가 지향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한국경제, 2020.12.22., 2024년 애플 전기차 나온다
지디넷코리아, 2020. 12. 23, 3가지 있는 애플 전기차 확률 성공 높다
에너지신문, 2021.3.11. 샤오미/애플은 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까?
조선일보, 2021.2.16. 전기차 협상 줄줄이 깨진 애플… 업계 "車 산업, 너무 쉽게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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