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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를 설명하고 광고사례를 들어 분석하시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를 설명하고 광고사례를 들어 분석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
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나. 손다이크 자극-반응 결합 이론
다. 왓슨 공포 조건화 이론
라. 스키너 조작적 조건화 이론
2) 긍정적인 강화
3) 부정적인 강화
4) 긍정적 강화기법을 활용한 광고사례
5) 부정적인 강화를 활용한 광고 사례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우리사회의 경제발전으로 물질적인 풍요와 편리한 생활이 제공되면서, 점차 소비중심적인 사회로 변화하였다. 그런데 대량생산·소비 형태의 소비시장은 소비증가와 함께 다양한 소비자문제와 피해를 초래하였고 그 결과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과 제도, 정책이 확대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학 분야의 소비자문제 등 사회 현상을 반영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마케팅과 소비자경제 외에도 심리학, 패션, 의류, 법학 등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를 시도하며 학제 간 연구의 범위를 다각화시켜 왔다. 소비시장의 변화, 소비자의 소비가치 및 의식 변화, 소비심리 및 소비자행동의 변화는 소비자에 대한 연구 관심을 변화시키게 되었다.
소비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비선택과 소비가치, 소비행동을 통하여 삶의 질 향상과 동시에 소비자만족감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심리학에서 소비는 구매로 인한 만족감, 행복감 등 소비로 인한 심리에 미치는 소비의 가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소비자학 초기에는 경제학이나 마케팅에서의 개념을 중요시했으나 이들은 소비와 소비자의 의미를 상당히 한정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들의 관점에서 소비는 주로 최종재시장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사용하는 활동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과거의 소비는 자신이 원하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소비였다면, 현대의 소비는 니즈와 가치를 포함한 자기과시, 행복감, 만족감 등 여러 요소를 포함하는 소비이다. 최근 다품종·소량생산, 소비자의 개성 특성 반영 등 소비자의 심리측면이 중요해지면서 소비심리 관련 개념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갈수록 고객 욕구는 점점 다양해지고, 기업은 고객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을 다품종, 소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고객 욕구의 다양화로 제품의 수명주기가 더 빨리 단축되고 있다. 개별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맞춤형 제품, 맞춤 서비스에 대한 연구 개발이 활발해지고 또한 고객의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욕구가 다변화 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생산하여 공급하는 방법이 주목 받고 있다.

 

참고문헌

정옥분(2007). 전 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정옥분(2014). 발달심리학. 학지사
공혜원(2010). 가치관·소비가치 및 환경의식적 행동이 친환경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복희(2000). 소비가치에 따른 제품가치지각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미혜, 이종호(2005).소비자의 브랜드 혼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김민숙(2016). 소비가치와 구매행동에 관한 O2O 서비스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배순영(2008).행동경제학의 논거가 소비자정책에 주는 시사점.소비자정책동향
안서원(2000).의사결정의 심리학.서울:시그마프레스.
김영한(2010).넛지마케팅: 똑똑한 고객의 마음을 여는 힘.한국경제신문.
김진영・신용덕(2011).행동경제학 모형과 그 정책적 응용에 관한 시론적 연구.한국정책학회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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