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토양오염물질의 정화기술과 사례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토양오염물질의 정화기술과 사례”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토양오염물질의 정화기술
3. 적용사례
4. 고찰
5. 출처

 

본문내용일부

1. 서론

토양오염(Solid pollution)이란 인간활동으로 인한 화학물질 및 토양환경교란으로 인해 토지 황폐화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중금속 8종(Zn, Ni, Cd, Cu, As, Hg, Pb, Cr+6), 유류(동․식물성 제외), 유기인화합물, TCE, PCE, PCB, 페놀류, 시안화합물, 불소화합물 등 16개 항목을 토양오염물질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오염은 사람의 건강과 동•식물의 생육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어 토지의 이용 중지, 시설의 설치금지 등 규제조치가 필요한 정도의 오염상태를 토양오염대책기준으로 설정하고, 대책기준의 약 40%정도로 더 이상의 오염이 심화되는 것을 예방하여야 하는 오염수준을 토양오염우려기준으로 구분하여 설정하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토양측정망을 설치하여 오염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다. 이처럼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한 관리를 해야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산업이 고도화 됨에 따라 오염원의 증가와, 발생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때문에 필자는 토양오염물질 처리 기술을 각 처리 방법 별로 개요를 소개하고, 그 적용사례를 기술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조사하면서 읽은 논문을 고찰에서 소개하고,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을 기술할 생각이다.

2. 토양오염물질의 정화기술

⑴ 생물학적 처리 방법
가. 생물학적 분해법
오염토양의 지중 생분해 공정은 오염부지에 적절한 수의 관정을 오염깊이까지 삽입, 설치 후 오염되지 않은 물에 산소 및 질소, 인과 같은 영양물질을 섞어 토양에 주입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나. 퇴비화공법
퇴비화 공정을 적용하기위한 전처리공정은 오염토양의굴착, 선별 및 큰 입자를 작은 입자로 분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작은 입자로 만드는 이유는오염토양의 표면에 미생물에 의한 반응성을 높여주고 토양의 공극률, 투수성 및 용적비중을 높여주기 위함이다. 공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통기개량제(bulkingagent) 또는 유기물질을 공급해 줄 수도 있다.

 

참고문헌

Ministry of Environmental_토양환경보전 정책방향(2002)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_ Soil Environment Center
Ammar Albalasmeh, Mamoun A. Gharaibeh, Ali El Hanandeh. (2020). Characterization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s Modelling of methylene blue adsorption of biochar derived from agricultural residues: Effect of biomass type, pyrolysis temperature, particle size, Journal of Saudi Chemical Society, Volume 24, Issue 11
Seo Jin Ki, Kyoung-Ho Kim, Hyeon Gyu Lee, Kyung Hee Shin. (2017). Review of Soil Vulnerability Assessment Tools in Korea and other developed countries,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39(12), 741-749.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토양오염물질의 정화기술과 사례”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