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국내 셀프인테리어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3
(1) 한국경제의 위기
(2) 발전 가능성이 큰 셀프 인테리어
2. 본론 1 : 국내 셀프 인테리어 현황 및 과제
(1) 셀프 인테리어의 대중화 배경
(2) 국내 셀프인테리어 산업 현황
(3) 시대 별 셀프 인테리어의 과제
3. 본론 2 : 셀프 인테리어의 발전 방안
(1) 주거방식에 의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제품과 스마트 기술이 포함된 제품 개발
(2) 사용이 용이한 가상현실이 추가된 셀프 인테리어 어플 개발
(3) 쇼룸의 서비스 공간 추가
(4) SNS의 기능을 활용한 홍보전략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셀프 인테리어의 대중화 배경
최근 셀프 인테리어의 인기가 급상승하게 된 배경에 첫 번째는 1인 가구의 증가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의하면 현재 우리나라 수도권의 청년(20-39세) 1인 가구의 수는 2018년 현재 1,077,293명으로, 전체 1인 가구 중 39.9%를 차지한다. 하지만 수도권 청년 가구의 점유형태는 맡기는 전월세가 80.3%로 임차 비율이 높고 주거 이동이 다른 가구에 비하여 잦은 편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1인 가구들은 집을 인테리어 업체에서 맡기는 것은 경제적인 면에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두 번째로는 SNS를 통한 이미지 공유의 증가이다. 스스로 수선하고, 꾸민 자신의 집과 함께 사람들과 자신의 경험이나 결과를 쉽게 공유함으로써 우리는 셀프 인테리어의 결과 사진을 SNS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고 이러한 높은 접근성은 사람들이 셀프 인테리어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국내 셀프인테리어 산업 현황
현재 셀프 인테리어의 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현재 국내에서는 기존 가구업체뿐만 아니라 현대, 롯데, 신세계 등 대형 백화점들이 잇따라 셀프 인테리어의 영역에 뛰어들고 있다. 먼저 현대백화점 그룹은 2012년 가구회사 ‘리바트’를 인수해 대형 백화점 가운데 가장 먼저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미국 홈 피니싱 업체 윌리엄스 소노마와 협업하여 20대 30대 고객을 대상으로 미국 홈 퍼니싱, 리빙 제품 판매하고 있다. 두 번째로 홈 피니싱 계열사가 없는 롯데는 국내 진출 1년 만에 3000억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한 오프라인 매장 이케아와 롯데 아웃렛이 협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신세계는 셀프 인테리어 시장에서 크게 움직이지 않았지만 최근 ‘까사미아’를 인수한 후 백화점의 유통망을 통해 투자를 늘리고 있다. ‘까사미아’는 독창적인 스타일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연령별 혹은 공간에 어울리는 가구, 침구, 소품 아이템과 인테리어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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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집
오늘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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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별 국민가구,소품”, 경향신문,
최고 힙한 90년대 옥색인테리어”, 스브스 뉴스,
집 꾸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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