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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간호관리학 서울대병원 마케팅 분석, 병원서비스 마케팅 분석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간호관리학 서울대병원 마케팅 분석, 병원서비스 마케팅 분석”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마케팅 개념, 간호서비스 마케팅
Ⅱ 서울대병원 통합 마케팅 전략 분석
Ⅲ 서울대병원의 서비스 마케팅 믹스 전략의 구체적인 사례
Ⅳ 4P의 의료서비스 (product)에 따른 마케팅 전략 개발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마케팅 개념, 간호서비스 마케팅

1. 마케팅의 개념

- 분배 혹은 판매를 대상으로 하는 개념
- 수요와 공급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실제적 또는 잠재적인 구매자 집단’
- 현대사회에서 마케팅은 실제적, 잠재적인 구매시장의 움직임을 의미하며, 이러한 구매시장이 ‘바람직하고 효율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제반활동’을 마케팅의 개념으로 정의한다.
- 현대사회에서는 비영리조직에 까지 확산되어 단순히 교환이나 판매를 촉진하는 것이 아니라, 교환이나 판매를 통하여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구매자에게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여 결과적으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두에게 만족과 이익을 주는 활동을 의미한다. 즉, 마케팅은 잘 정리된 시장에서 출발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활동을 통하여 고객만족을 이끌어내고 이익을 창출하는 행위이다.

2. 서비스 개념

- 고객의 편익이나 욕구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그의 명시적 요청에 의해 제공되는 무형의 행위나 성과로 어느 쪽의 소유로도 귀결되지 않는 것
- 수혜자에게 바람직한 변화를 야기함으로써 고객에게 편익을 창출하는 활동이나 수행

3. 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 개발 및 전략

1) 제품 (서비스)

: 간호서비스에서 제품은 간호사가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간호서비스 자체를 말하며 질과 양으로 구성된다, 간호서비스의 질(quality)는 소비자가 간호서비스를 제공받은 후에 느끼게 되는 만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양(quantity)는 간호사가 제공하는 구체적인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을 의미한다.

2) 가격

: 간호서비스에서 가격은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소비하기 위해 소비자가 지불해야 하는 화폐적 가치이다. 간호서비스는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그 경제적 가치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가격이 산정되어야 하고, 또 이렇게 개발된 가격이 의료보험수가로 책정되어야 하며, 원가 분석을 통해 소비자와 제공자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이 설정되어야 한다. 간호서비스의 가격전략은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보험수가로 적용하는 개발전략과 함께 기존의 서비스를 세분화, 차별화 하여 구체적인 항목으로 만들고, 원가분석을 통하여 적절한 가격으로 재조정하려는 전략이 함께 진행되어야한다.

 

참고문헌

서울대병원 홈페이지 https://www.snuh.org/m/main.do
서울대병원 암병원 홈페이지 https://cancer.snuh.org/main.do
조용석 “병원의 서비스 품질 특성과 서비스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1998.
의료신문-메디게이트 (http://www.medigatenews.com/)
간호 관리학 개정 4판 / 수문사 / 염영희 고명숙 김기경 김태숙 민순 공저
의사신문 (http://www.doctors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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