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글로벌창업계획서 _ 막걸리바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글로벌창업계획서 _ 막걸리바”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아이템 소개 및 선정 배경

2. 사업설명 및 기대 효과
가. 배경
나. 구성
다. 효과
라. 사회적 기여

3. 현지화 전략

4. Targeting - 20대 이상의 와인을 즐기는 프랑스 성인들

5. Promotion - 바이럴 바케팅, 관계 마케팅
가. 바이럴 마케팅
나. 관계 마케팅

6. Place- 프랑스 파리 15구 센느 강변

7. PRODUCT

8. Price

9. SWOT 분석

 

본문내용일부

가. 목표 시장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시장: 술을 즐기는 유럽 문화권에 있는 모든 나라들을 중점적으로 타겟

나. 시장 설정 배경
1) 프랑스의 술 문화
프랑스는 역사적으로 술 문화가 굉장히 발달한 나라여서 포도주와 맥주, 위스키등을 다양하게 즐겨마신다. 하나의 즐거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소 그들에게는 생소한 우리나라의 전통 술인 막걸리를 전파하여 프랑스인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막걸리 뿐만이 아닌 새로운 음식을 접함으로써 한국문화를 전파하는 좋은 기회일 것이다

2) 전체적인 주류 소비 정체 속 막걸리 소비 증가
2010년 전체 주류 출고량은 3,434천㎘로 2009년보다 약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국민 대중주인 소주는 전년 대비 약 0.07% 증가하는 데 그쳤고, 맥주는 오히려 약 2.3% 감소했다. 이는 막걸리가 소주·맥주 소비를 일부 대체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비해 2010년 막걸리 출고량(412천㎘)은 2009년(260천㎘)보다 58.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2년 연속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체 주류 출고량의 12.0%를 차지함으로써 16년 만에 10%대 점유율을 다시 회복했다. 따라서 막걸리가 한국의 주요 주류 산업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3) 일본, 미국, 중국 등의 기존 타겟 시장에서 벗어난 블루오션
막걸리 수출량은 19,407㎘로 전년보다 178.1% 늘어났으며 국가별로는 일본이 전년대비 201.4%로 대폭 증가하여 전체 수출량의 81%를 차지하였고, 미국(8.7%), 중국(4.3%)순으로 수출했다. 이러한 기존 시장에서 벗어나 프랑스를 타겟으로 하는 것은 현재까지 많이 시도되지 않았고 경쟁사도 많지 않기 때문에 블루 오션이라고 할 수 있다.

4) 일본의 사케 세계화 사례 벤치마킹 및 유럽에서의 동양 주류에 대한 관심 증가
현재 유럽 전역으로 수출되고 있는 일본의 사케와 스시의 세계화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많다. 일본의 사케를 더 좋게 만드는 것보다 스시와 함께 일본의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술 문화를 보급하여 현지화하는데 성공하였다.

 

참고문헌

막걸리의 국내 시장 점유율 및 국외 수출량 - 국세청,“막걸리” http://www.nts.go.kr/news/news_01.asp?minfoKey=MINF7620080211201947&mbsinfoKey=MBS20110719141147767&type=V
일본의 사케와 스시 문화의 확산 - “스시엔 사케’ 세계화한 일본…한식에 폭탄주 마시는 한국”, 중앙일보, 2016.03.16
한국 세계화 추진 전략 - 농림축산식품부, http://www.mafra.go.kr/list.jsp?newsid=155342906§ion_id=b_sec_1&listcnt=5&pageNo=1&year=&group_id=3&menu_id=1125&link_menu_id=&division=B&board_kind=C&board_skin_id=C3&parent_code=3&link_url=&depth=1
슬로푸드 -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13057&cid=40942&categoryId=32097
한식의 불어 발음 통일의 필요성, mbc 뉴스 “변하는 외식 트렌드…웰빙 열풍에 재해석 된 한식 인기” ,2015-03-09 http://imnews.imbc.com/replay/2015/nw1800/article/3663012_17808.html
파리 랜딩 팩, http://www.investinparis.com/
외국 유학생들이 바라본 한국 음식, 신동아 일보, http://shindonga.donga.com/3/all/13/151464/1 2015년 12월 호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글로벌창업계획서 _ 막걸리바”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