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여성간호학 난소암 케이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여성간호학 난소암 케이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기능적 건강양상의 사정
4. 치료과정
5. 수술 후 경과
6. 간호진단, 계획, 수행, 평가(※ 3개 이상 간호진단을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난소암 정의
난소는 자궁의 양측에 위치한 두 개의 작은 생식 기관으로서 월경 주기에 따라서 배란 및 여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다. 난소에는 여러 종류의 종양이 생길 수 있으며, 다른 장기에서 많은 종류의 악성 종양이 난소로 전이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난소암은 난소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50~70세 사이에 제일 많이 발생한다.

2. 난소암 원인
난소암의 발생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명확히 요인이 확인된 발생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다.
1) 독신 여성
2) 배란 및 난소피질의 표면상피의 손상
3) 산업생산물질인 석면과 활석에 과다 노출
4) 낮은 출산력
5) 경구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할수록, 초경이 늦고, 폐경이 빠를수록
이런 요인들은 일정 기간 동안 무배란 상태를 동반하는데 이 무배란 기간이 난소암에 대한 ‘보호기간’으로 작용하여 ‘보호기간’이 길수록 상피성 난소암의 발생위험이 현저히 감소된다고 보고 있다.

3. 난소암 병태생리
난소암은 난소의 납작한 중피세포로 구성된 표면상피와 그 주위의 기질에서 유래된다. 상피세포의 형태, 악성화 정도(양성, 경계성, 악성), 상피세포의 기질의 상대적 분포, 상피세포의 표면 증식 양상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한다. 가장 흔한 종류는 난관 내 상피와 비슷한 세포의 분화로 시작되는 장액성 암과, 자궁경부내피 또는 장내막상피와 같은 점액세포로 구성되는 점액성암 및 세포형태가 자궁내막구조와 비슷한 자궁내막양 난소암 등이다. 투명세포암은 자궁내막양 난소암과 아주 흡사하며 종양의 상피 자체가 요도, 요관, 방광사피등의 이형상피와 비슷한 형태로 분화되면 브레너 종양이라 칭한다.

난소암의 병기는 임상가와 병리학자가 종양의 생물학적 습성과 치료에 대한 반응에 기초하여 FIGO가 정한 병기다. 난소암의 병기 결정은 세밀한 과거력, 신체검진, 골반검사와 Pap 도말검사, 직장경, S자상결장검진, 혈구검사, 소변검사, 화학적 혈액분석, 신우조영술, 바륨 관장촬영술, 위장관 방사선 촬영술 등을 종합하여 정하며, 완전한 병기결정은 복부 절개술 후에 한다.

 

참고문헌

강남미 외(2018). 여성건강간호학Ⅰ. 서울 : 수문사.
원종순 외(2020).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서울 : 현문사.
유혜영 외(2019).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서울 : 현문사.
국가암정보센터 http://www.cancer.go.kr/
(약물 조사) http://www.kimsonline.co.kr/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여성간호학 난소암 케이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