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_PID(골반 내 염증성 질환)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_PID(골반 내 염증성 질환)”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Ⅱ. 본론 - 간호과정
1. 간호력
2. 신체검진
3. 검사소견
4. 참고자료(체온, 투약)
5.간호진단/계획/중재/평가(#1. 고체온 #2. 피부통합성장애)

Ⅲ.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PID(pelvic inflammatory disease)는 생식기관인 자궁, 난소, 난관 등과 그 주변에 여러 종류의 균을 통하여 염증이 생긴 것으로 여성 생식기 질환에서 흔하면서도 중요한 질환이고 생각보다 많은 여성들이 걸리는 질병이며 하복부의 심한 통증 뿐 아니라 고열 등 다양한 임상증상을 나타낸다.
그리고 한 번 골반염을 앓은 사람이나 성 상대자가 많은 사람, 루프를 끼고 있는 사람에서 다소 많이 발생한다. 치료 후에도 재감염이 잘되고 비교적 쉽게 걸릴 수 있는 질환이다.
따라서 여성의 생식기관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질환에 대한 이론적인 문헌 고찰을 통해 질병의 원인과 병태 생리 및 그 간호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 대상자의 임상증상을 사정하여 대상자의 문제에 중점을 둔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고 대상자의 치료를 돕고자하는 목적을 둔다.


2. 문헌고찰

1. 병태생리
골반염(PID, pelvic inflammatory disease)은 여성의 상부 생식기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이다.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염으로 시작되어 자궁 및 나팔관 내부까지 올라가며, 또한 혈관이나 임파선을 따라 세균이 퍼져 생식기뿐만 아니라 그 주변 조직도 감염될 수 있다. 클라미디아와 임질은 흔히 PID를 유발하는 성병이다.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지 않는 다른 감염도 PID를 유발할 수 있다.
골반염은 많은 예외는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급성으로 시작하여 완전히 치료되거나, 혹은 계속적으로 재발되는 만성 과정으로 이동한다.

-자궁 경부: 대부분의 상부 샌식기관 감염 시 직접적인 병소. 자궁경부에 보균상태로 있다가 환경의 병화가 생기면 염증이 즉시 상부 생식기관으로 퍼진다.
-자궁내막: 자궁 경부를 통해 혈액과 분비물 배출이 잘 이루어지고 내인성 항생물질을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으므로 자연치유가 잘 일어난다.
-난관: 급성 난관염은 하부생식기관의 급성 감염으로 속발한 것이 대부분이며, 경부에 보균 상태로 오래 있다가 생길 수 있다. 염증은 부종과 삼출물이 생시며 곧 농성으로 변하고, 치료되지 않으면 아급성으로 이행되어 난관변형으로 생식력을 상실한다.

 

참고문헌

박영주 외 (2020), 여성건강간호학Ⅰ, 현문사, 289-292
약학정보원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 현문사, 박은영 외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_PID(골반 내 염증성 질환)”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