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현대사극의 패러다임 변화, 역사 드라마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 속에 담긴 현대사회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현대사극의 패러다임 변화, 역사 드라마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 속에 담긴 현대사회”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들어가며: 다모와 대장금 이후 사극에 반영된 현대사회
2. ‘주인공과 내용: 주류에서 비주류로’와 의미
3. 기존 역사인물의 재해석: 현대 사회의 여성상
4. 주인공의 캐릭터변화와 우리 시대의 인간상
5. 나오며: 사극의 패러다임 변화와 현대사회 반영 그리고 그 의미가 가지는 특별성
6.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들어가며 : 다모와 대장금 이후 사극에 반영된 현대사회
2003년 방영된 <다모>와 <대장금> 이전의 사극은 흔히 정통사극이라 불리는 MBC의 <조선왕조 500년 시리즈>, KBS의 <용의 눈물>, <무인시대>, <태조 왕건> 등으로, 궁정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거나 기록이 자세히 남아있는 역사적 사건 을 내용으로 다루고 그 역사적 인물을 주인공으로 삼았다. 그러다보니 극의 내용 자체가 정사중심으로 흐르고 밋밋한 경우가 대다수였다.
하지만, <다모>와 <대장금>이 방영된 이후 사극의 패러다임이 변화한다. 이 두 사극이 이전의 사극과는 여러 면에서 다른 특성을 가졌기 때문이다.

< 중 략 >

2. ‘주인공과 내용: 주류에서 비주류로’와 의미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사극은 주류적 요소보다 비주류에 관심을 둔다. 주류에서 비주류로의 관심은 주인공과 내용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퓨전사극에서는 주인공이 주류에서 비류로 넘어가기 시작한다. 계층구조에서 보면 지배계층에서 피지배계층으로, 직업에서 본다면 궁녀, 내시, 의관, 노비, 기생, 사기 장등으로 직업이 바뀐다. 성별에서는 절다 다수였던 남성 주인공에서 여성으로 주인공이 설정되는 경우가 증가한다. 퓨전 사극 <대장금>, <왕과나>, <황진이>에서 이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 중 략 >

5. 나오며
: 사극의 패러다임 변화와 현대사회 반영 그리고 그 의미가 가지는 특별성

사극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인공과 내용’, ‘기존인물의 재해석’ 그리고 ‘캐릭터’를 중심으로 다루면서 퓨전사극의 현대 사회 반영과 연관 지어 보았다. 사극의 변화를 세 가지로 나누어 구분해 이야기 하기는 했지만, 이 세 가지가 개별적인 요소는 아니다. 주인공과 내용이 변화하고 인물이 새롭게 해석되면 등장인물의 캐릭터는 그에 맞춰 변할 수밖에 없는 것처럼 이 요소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 되어있다. 그리고 이 요소들에는 사회의 정치적 요소, 여성상 그리고 치열한 경쟁과 갈등이 반영되어 있다.

 

참고문헌

김영순 외 공저,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Culture, Communication Media』, 논형, 2004
이영미 저, 『이영미 한국인의 자화상 드라마』, 생각과 나무, 2008
정수연 저, 『드라마 맛있게 읽기』, BOOKIN, 2008.
임형주 저∙임태연 엮음, 『임형주, 장희빈을 부르다.』, P.41. 공감의 기쁨, 2011.
정명규 저, 『제작은 무엇인가? TV Program & Postmodernism』, 한서대학교 출판부, 2011.
권택영 저,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0.
정두희∙김아네스∙최선혜∙이장우 저,『장희빈, 사극의 배반』, 소나무, 2004.
이영찬∙ 임영규∙정혜숙 공저, 『주제로 보는 현대사회∙탈현대사회』, 계명대학교 출판부, 2010.
이광자∙엄신자∙송승영∙전신현 공저,『21세기의 사회학』, 학지사, 1999.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현대사극의 패러다임 변화, 역사 드라마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 속에 담긴 현대사회”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