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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사회통합을 해치는 사회문제 주제를 선정하여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사회통합을 해치는 사회문제 주제를 선정하여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통합을 해치는 사회문제 주제 선정 - 다문화 자녀의 교육 문제

2.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

3. 실태 분석
1)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현황
2)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제도
3) 외국의 다문화가정자녀 교육정책 – 미국
4)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정책의 문제

4. 해결방안
1)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성취를 위한 노력
2)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근본적 인식 변화
3) 교육과정의 개선방안 및 제도적 노력
4) 다문화가족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지원
5) 다문화가족의 교육접근성을 높이는 교육지원 전략 탐색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이민자의 증가로 현재 우리 사회는 다문화국가의 첫 걸음을 내딛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사회보다 훨씬 앞서 독일, 프랑스, 호주 등 유럽등지의 다수 국가들은 이미 자체적으로 다문화국가가 되었음을 선포하였고 이민자와 자국민, 이민자와 지역사회 간의 사회통합정책을 위한 지원체계를 마련하였다. 국가가 급증하는 이민자, 다양한 체류자격을 가진 이민자를 사회적 통합을 하려할 때 가장 강한 힘이 되는 것이 바로 언어이다. 언어교육으로 그 나라의 정체성, 국민성, 역사성 등을 모두 포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법무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등 각 부처에서 사회통합을 목표로 하는 정책을 집행하고 있다. 법무부는 이민자보호, 귀화, 등 외국인통제정책을 시행하였고 보건복지부는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족에 초점을 맞춰 정책을 시행하였으며 교육부는 다문화가정 학생 및 탈북학생의 사회적 통합정책을 지원하고 여성가족부는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지원정책을 통해 사회통합정책을 수립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사회통합을 해치는 사회문제 주제를 선정하여 2) 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 실태 분석, 해결방안 3) 결론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사회통합을 해치는 사회문제 주제 선정 - 다문화 자녀의 교육 문제

다문화가정이 지닌 특징은 이중문화라고 할 수 있다. 가족공동체 안에서 다문화가정 자녀는 부모의 서로 다른 가치관과 생활 풍습으로부터 어떠한 것을 따라야 할지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즉, 서로 다른 두 나라의 문화가 혼재된 형태로 가정교육이 이루어지게 되면서 이들의 정체성 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긴장과 갈등을 유발시켜 가정자체를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단일민족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나라, ‘우리’의 사회 등을 강조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다문화라는 것 자체에 대해 생소해하며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것을 불편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적 풍속으로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그들 가족들만의 고유한 문화와 가치관을 부끄럽고 감춰야하는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천기.(2018).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구정화, 박윤경, 설규주.(2010).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동문사.
박휴용.(2012). 비판적 다문화교육론. 이담Books.
김진희.(2022). 다문화교육과 세계시민교육 방법론. ㈜피와이메이트.
김미영.(2021). 한국 다문화정책의 방향성 재고: 다문화수용성과 제노포비아, 다문화콘텐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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