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국제경영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국제경영”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
2. 사례의 성패 요인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현대의 많은 기업은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영역을 확장한 경영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과학기술과 운송 수단이 발전하고, 국가 사이의 무역 장벽이 낮아지면서 더욱 심화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보편화되는 기업의 국제적 경영활동 전반을 ‘국제경영’이라고 지칭하는데, 기업 차원에서 국제경영을 추구해야 하는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측면으로 제시될 수 있다.
첫째, 영리적 이윤 극대화는 기업이 추구하는 본질적 목적 중 하나인데, 세계시장의 구매력은 내수시장보다 월등히 높으므로 기업이 국제경영을 도입하는 것은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효과적 방법이 된다.
둘째, 기업의 성장을 위해 특정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해야 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러한 재화와 서비스를 판매할만한 시장이 국내에 형성되어 있지 않거나 기업의 필요보다 작은 경우가 많다. 이때 기업은 국제경영을 수단으로 활용해 자신들에게 필요한 충분한 규모의 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
셋째, 자국 정부의 과도한 규제가 발생하거나 내수시장에서 기업 사이의 경쟁이 치열해졌을 때 기업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축소할 목적으로 국제경영을 활용할 수 있고, 이는 기업의 생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기업의 생산 활동에 필요한 원자재의 상당 부분은 해외에서 확보되는 것들이고 기업이 원자재를 수급하는 과정에선 일정 수준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기업이 국제경영을 활용하면 원자재를 조달하는 비용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축소될 수 있다.

위에서 제시한 기업의 입장에서 국제경영을 추구해야 할 필요성과 같이 현대사회에서 기업은 국제경영을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요소로 인식하고 관련된 역량을 증진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이에 관련된 지식과 이론을 지난 ‘국제경영’ 교과과정을 통해 학습한 바 있는데 이하의 본문에서는 국제경영을 통해 해외 진출 전략을 실행한 국내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사례들의 성패 요인을 분석하여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을 제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사이에듀 평생교육원, ‘국제경영 교안’
한국에너지공단, <해외 에너티 프로젝트 정보-해외진출 성공사례> http://www.kemco.or.kr/web/kem_home_new/overseas/case_list.asp
eco미디어, , https://m.ecomedia.co.kr/news/newsview.php?ncode=1065576404396336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국제경영”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