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상문

알베르 카뮈 '이방인'을 읽고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알베르 카뮈 '이방인'을 읽고”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알베르 카뮈의 생애
2. 작품의 특징과 영향
3. 작품 속 주요인물 분석
4. 작품 내용
5.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1. 알베르 카뮈의 생애

알베르 카뮈는 1913년 프랑스령 알제리 콩스탕틴 주 몽도비에서 태어났다. 알제 대학교 철학과 재학 시절, 어려움속에서도 장그르니에를 만나 창작의 세계에 눈을 뜬다. 1942년『이방인』을 발표하면서 이름을 알렸으며, 에세이『시지프 신화』, 희곡 『칼리굴라』 등을 발표한다. 1947년『페스트』를 출간하고 문학계에 주목받았다. 1957년 마흔네 살의 젊은 나이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다. 생전에 인터뷰에서 "자동차 사고로 죽는 것보다 더 의미 없는 죽음은 상상할 수 없다."란 말을 남겼다. 아이러니하게도 1960년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대표작으로는 『이방인』,『페스트』등이 있다.

2. 작품의 특징과 영향

알베르 카뮈의『이방인』은 주인공 뫼르소를 통해 부조리를 고발하는 소설이다. 권태감에 빠져 살던 평범한 주인공 뫼르소는 단순히 태양 빛 때문에 우발 살인을 한 후 사형선고를 받으면서 인생에 대해 무관심했다는 것에 행복감을 느낀다. 인간은 이 세계가 부조리하다는 사실을 깨달아야만 하고, 자기 운명의 불합리함에 대해 끊임없이 반항함으로써 스스로의 가치를 만들어내야만 한다는 작가의 의도가 잘 드러나 있다.

『이방인』으로 시작된 알베르 카뮈의 문학세계를 '부조리 문학' 이라고 부른다. 뫼르소가 재판을 받는 과정이나 감옥에서 사제와의 대화를 통해 세상은 이성(사법제도)이나, 전통적 가치관(종교) 같은 것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것들로 가득 차 있음을 보여준다. 세상은 부조리하고, 그 부조리함을 견디며 살아야 하는 것 또한 부조리하다. 카뮈는 이야기 속 주인공 뫼르소를 통해 익숙하던 세계가 돌연 낯설게 바뀌고, 인생이 의미가 없다는 '부조리를 의식하는 인간' 을 보여주고 있다.

3. 작품 속 주요인물 분석

◦ 나(뫼르소): 레몽과 엮여 아랍인을 죽이게 되고 사형선고를 받는다.
◦ 토마 페레스: 엄마의 남자친구.
◦ 마리 카르도나: 타이피스트. 뫼르소가 마음에 두었던 여성.
◦ 레몽 생테스: 뫼르소와 같은 층에 사는 남자.

 

참고문헌

알베르 카뮈 저, 역, 『이방인』, 시간과 공간사, 1998.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알베르 카뮈 '이방인'을 읽고”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