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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여인,나목,박수근의 생애,박완서의 생애,작품세계”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시작하며
2. 작품소개
1) 나무와 두 여인
2) 나목
3. 작가 및 당시 시대관계 소개
1) 박수근
(1) 박수근의 생애
(2) 박수근의 작품세계
2) 박완서
(1) 박완서의 생애
(2) 박완서의 작품세계
3) 50년대 전후 서울의 생활상 소개
4. 작품간의 관계 및 시대와의 관계
1) 나무와 두 여인과 나목간의 관계
2) 나목에 반영된 작가의 실제 체험 및 시대상
5. 그림을 소설로 형성화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
1)장점
2)단점
3)관점을 달리하여
6. 두 작품에 대한 감상
1)나무와 두 여인, 나목감상
2)그림과 소설의 관계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
7. 마치며
8. 참고자료
본문내용일부
1. 시작하며
우리 조에서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박수근 화가의 ‘나무와 두 여인’작품과 그 작품을 바탕으로 쓰인 박완서 소설가의 ‘나목’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매체의 작품을 토대로 문학작품이 쓰여졌을 때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작품소개
1) 나무와 두 여인
작가 박수근의 대표작 중 하나인 나무와 두 여인은 가운데 나목이 자리잡고 그 아래로 머릿짐을 이고 가는 여인과 아기를 업고 서 있는 여인이 배치된 단순한 설정이지만, 박수근이 다루었던 모든 여인네들이 이 두 여인에 의해 집약되고 있다는 점에서 박수근 예술의 가장 전형성을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다. 박수근은 이 작품으로 1956년 국전에 입선하고 후 1962년에 같은 소재의 작품을 더욱 정교하게 완성하여 국제자유미술전에 출품하였다. 62년 작 나무와 두 여인은 박수근의 조형적 완성도가 정점에 도달한 시기의 작품으로 소재면에 있어서도 그의 작품세계의 전형성을 보여주는 대표작 중의 하나로 여겨진다. 윤기 없고 앙상하지만 그 당당함만은 잃지 않고 있는 나목을 예술의지에 최선을 다하면서 현실에 좌절하지 않는 박수근 자신의 자화상이라 할 수 있으며, 아기를 업고, 머리에 짐을 인 여인들은 현실을 지탱하는 서민의 초상이라 할 수 있다.
2) 나목
나목은 1970년 《여성동아》 여류 장편소설 공모에 응모해 당선된 박완서의 처녀작이다. 6·25전쟁과 분단 문제, 물질중심주의 풍조와 여성 억압에 대한 현실비판을 사회현상과 연관해서 그려낸 작품이다. 소설은 6·25전쟁 중 미군 매점(PX)의 초상화 가게에서 일하는 주인공 이경이 가난하고 불우한 화가 옥희도를 만나면서 시작된다. 두 오빠의 죽음이 자신 때문이라는 죄의식에 시달리고 있는 이경은, 옥희도의 눈에서 자신의 모습과 같은 황량한 모습을 느끼고 끌리기 시작한다. 이후 명동성당과 완구점 앞에서 계속 만나던 중 옥희도가 가게에 나오지 않자, 그의 집으로 찾아가 캔버스에 ‘고목’이 그려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 두 오빠의 환영에 사로잡혀 있던 어머니가 죽고 이경 역시 다른 청년과 결혼하여 전쟁의 기억도 사라질 만큼 세월이 흐른 뒤에 이경은 옥희도의 유작전에 들른다. 이 전시회에서 이경은 예전에 보았던 고목 그림이 ‘고목’이 아니라 ‘나목’이었음을 깨닫는다.
참고문헌
권성아.“A Guaid for Teacher”.박수근미술관 학예연구사. 2005. pp 4~5
네이버 백과사전 - 나목 http://100.naver.com/100.nhn?docid=765566
네이버 백과사전 - 박완서 http://100.naver.com/100.nhn?docid=700981
박수근 미술관 http://www.parksookeun.or.kr/default.asp
박완서.“나목”.세계사. 1995.
인물연구 ‘박완서‘편. 월간조선. 2001
[J 스페셜 - 목요문화산책] 박수근 그림이 박완서 구원했다.<중앙일보>. 2011.06.23 http://issue.media.daum.net/culture/1107_culturewalk/view.html?issueid=5524&newsid=20110623010807916&p=joong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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