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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야

신약성경과 선교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신약성경과 선교”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제1장 서론: 연구 목적과 방법

Ⅱ. 제2장 제자 만들기로서의 선교: 마태복음
1. “대위임령” 다시 읽기
2. 마태복음의 선교:동기와 내용
3. 선교의 주체와 대상

Ⅲ. 제3장 경계 넘어가기: 마가복음의 선교
1. 하나님 나라와 경계 넘어가기

Ⅳ. 제4장 예수의 해방사역과 성령의 행전: 누가~행전의 선교관
1. 희년의 선포-누가복음
2. 성령, 선교, 공동체
3. 사도행전에서의 선교와 대화
4. 해석학적 관점들

Ⅴ. 제5장 세상으로의 파송: 제4복음서의 선교와 성육신
1. 보냄으로서의 선교
2. 하나님의 보편적 초청장이신 그리스도

Ⅵ. 제6장 하나님의 사랑에 매여: 바울선교의 기초와 실천
1. 바울선교의 동기
2. 바울의 선교 전략과 그의 공동체들
3. 해석학적 관점들

Ⅶ. 제7장 선포와 대결: 능력과 권세를 향한 증거-골로새서와 에베소서
1. 골로새서
2. 에베소서

Ⅷ. 제8장 희망과 증거: 베드로전서와 요한계시록에서의 선교
1. 희망의 책-베드로전서
2. 예언적 증거-요한계시록

Ⅸ. 제9장 선교, 문화, 대화: 신약의 관점과 현재의 도전
1. 선교의 다원성과 통일성
2. 복음과 문화
3. 성경과 대화

 

본문내용일부

제1장 서론: 연구 목적과 방법

신약성경에 나타나 있는 선교와 관련된 여러 다양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이를 예수님의 사역으로 드러난 하나님 나라의 본질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한 하나님 나라의 본질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현대의 교회들이 갖고 있는 잘못된 선교에 대한 관점과 시각, 입장들을 수정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잘못된 생각은 반드시 변해야 한다. 성경의 해석모델로 오랫동안 역사적 비평방법이 진행되어져 왔다. 그러나 이 모델은 어떤 해석자도 자신의 상황으로부터 형성된 온전한 이해 없이는 본문을 해석할 수 없다는 난점이 있다. 그러므로 역사적 비평방법은 단지 성경 안에서의 선교에 대해서 말할 뿐 구체적인 역사적 정황 속에서 선교에 관해 생각해야 하는 무엇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는다. 여기에 비해 최근에 등장한 대화모델은 성경신학과 선교학 사이에서 서로를 보충하고 융합하는 방식이다. 본문과 현재적 경험 사이의 상호작용의 필요성은 계속적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성경읽기의 역사적, 해석학적 차원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관점이 요구되어진다. 우리는 본문들을 향해서 특정한 관점, 즉 특정 시각으로 바라본다. 그러나 우리의 상황이 성경 본문이 말하는 것과 유사한 것인지를 신중하게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하나의 통일된 선교관을 공식화하기 위해 애쓰기보다 선교라는 큰 우주 안에 있는 다양한 선교학적 소우주를 만드는 일에 힘을 쏟아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의 사고의 다양성으로 나타난 역사적 상황 가운데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행위의 다양성과 그것에 대한 인간의 반응의 다양성을 수용해야 한다. 본서에서는 신약성경과 선교의 정의를 “성경적 근거” 또는 “성경적 기초” 그리고 선교의 내용에서 다룬다.

제2장 제자 만들기로서의 선교: 마태복음

1. “대위임령” 다시 읽기
마태복음 28:16~20절은 선교에 있어서 대위임령으로써 가장 중요한 선교 본문으로 여겨져 왔다. 명령형으로 이루어진 본문의 말씀은 그 초점이 ‘떠나는데’ 있지 않고 제자를 만드는 데에 있다. 이제까지 ‘가서’의 행위를 강조함으로 선교의 임무가 아닌 장소가 기준이 되었다. 그러나 ‘제자로 삼아’를 강조하게 되면 선교적 임무에 긴급성이 나타난다.

 

참고문헌

Johannes Nissen의 『신약성경과 선교』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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