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분야

스트레스의개념을 정리해 보고 내가 지금 처한 상황(가정,직장,학업등)에서 스트레스 중 순기능적 스트레스와 역기능적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스트레스의개념을 정리해 보고 내가 지금 처한 상황(가정,직장,학업등)에서 스트레스 중 순기능적 스트레스와 역기능적 스트레스 역기능적 스트레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의 개념
2. 순기능적 스트레스와 역기능적 스트레스
3. 내가 사용하는 방어기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이야기한다. 어떤 사람은 원인으로 어떤 사람은 결과로 어떤 사람은 질병의 한 종류로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말한다.
스트레스 없는 사회는 이제 생각하기 어려울 뿐 만 아니라 스트레스가 꼭 우리 삶에 부정적인 영향만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우울증이나 불면증 등 질병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피할 수 없다면 즐기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스트레스를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다.
본론에서는 스트레스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보고, 내 생활 속에서 순기능을 하는 스트레스와 역기능 스트레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각각 살펴보고 이러한 때 내가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Stress)란 라틴어의 “Stringer(팽팽하게 조이다)”에서 유래되었다. 이 말은 시대에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었는데, 17세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나 상태를 뜻했고, 18~9세기에는 외부적 압력이나 압박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그러다가 20세기에 의학과 생물학 분야에서 이 단어를 사용하면서 육체적 심리적 병의 원인을 뜻하는 단어로 변모하였다.
스트레스는 심리적 압박이나 근육긴장과 같은 생체반응처럼 정신과 몸과의 예측할 수 있는 흥분상태를 의미한다. 스트레스는 위협을 느낄 때 겪게 되는 정신적, 정서적 반응을 말하는데 모든 스트레스가 해로운 것은 아니다.
신나는 운동경기를 하는 것, 결과가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없는 올림픽 결승 경기를 보는 것, 무서운 놀이 기구를 타는 것, 시험을 치르기 위해 공부하는 것 등 다양한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가벼운 흥분은 일정 수준 이상의 자극이 되고 압박이 될 수 있다.
무서운 놀이기구를 타는 것이나 올림픽 결승 경기를 관람하는 것은 흥분되는 일이면서도 즐거운 경험이지만 시험이나 경쟁은 즐거운 경험이라고 할 수 없다.

 

참고문헌

황현주 외, 『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스트레스의 개념을 정리해 보고 내가 지금 처한 상황(가정,직장,학업등)에서 스트레스 중 순기능적 스트레스와 역기능적 스트레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