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욕구란 현재의 결핍된 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에 존재하는 격차를 의미한다. 연구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 있다면 무엇인지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욕구란 현재의 결핍된 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에 존재하는 격차를 의미한다. 연구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 있다면 무엇인지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욕구 단계이론
(2) 고객니즈 전략

3. 결론

 

본문내용일부

1. 서론

사람 대부분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고민한다. 이러한 노력과 고민 덕분에 과학과 문명은 과거로부터 계속 발전해 왔다. 자세히 말하자면, 인간은 자신의 욕구에 따라 과거에 마을을 만들고 농사를 지었으며, 다른 마을을 침략하고 자신을 우상화해 우두머리로 군림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자신의 안위와 편의에 대한 욕구를 위해 불을 지피고 종이를 발명하였다. 이렇듯 마을이 확장되어 나라가 되고 사소한 욕구 때문에 발명품이 쏟아지면서 문명과 과학이 발전한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이유로 욕구의 힘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생각은 필자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도 공감할 것이다. 특히, 회사를 운영하는 기업가 대부분은 욕구의 힘이 구매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주의한다. 왜냐하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하고 회사를 경영한다면, 고객들은 결국 자사를 외면하고 경쟁사의 제품을 택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회사는 자사의 직원들이 고객들의 욕구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추기를 원하며, 또한, 다양한 기술과 연구를 통해 고객들의 욕구 충족을 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 무엇이고 또, 왜 필요한 지식인지 설명할 것이다.

2. 본론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이 필요로 할 때, 비로소 회사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을 만들고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 회사는 점점 내리막길을 걸을 것이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많은 방법과 수단이 있지만, 그 방법을 실현하기 전에 사람들의 욕구에 관해 공부할 필요가 있다. 욕구에 관한 다양한 논문과 이론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알아야 할 이론은 바로 매슬로의 욕구 단계이론이다.

(1) 욕구 단계이론

미국의 심리학자인 에이브러햄 매슬로가 발표한 욕구 단계이론은 인간의 욕구를 피라미드 형태의 5가지 단계인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경의 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로 분리하며 가장 밑바닥의 욕구를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욕구로 표한다.

 

참고문헌

서울교육방송, 『매슬로 5단계 욕구이론과 4가지 인간유형 [전자책]』, 서울:북큐브네트웍스, 2017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욕구란 현재의 결핍된 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에 존재하는 격차를 의미한다. 연구자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 있다면 무엇인지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