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언어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을 보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논해 보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언어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을 보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논해 보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언어 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이란?

Ⅱ. 본론
1. 언어 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을 보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
1) 상징 이용
(1) 금지 상징
(2) 낙상 주의
2) 미술을 이용한 방법
(1) 그림으로 소통
(2) 찰흙으로 빚기
(3) 펜으로 기분을 표현
3) 음악 들려주고 기분 표현하게 하기
4) 식사하고 만족감 표출하게 하기

Ⅲ. 결론, 위에 대한 느낀 점과 내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언어 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이란?
우리는 14개월 이전의 영아가 속한 시기를 언어 이전기라고 부른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손짓, 발짓, 옹알이, 소리를 통해 주위 사람들과 소통하는데, 다수의 이들이 한 달이 다르게 무궁무진하게 발달하고 성장한다. 그러므로 이들은 태어나서 돌이 될 때까지 어마어마한 성장을 이루기도 하는데, 이들이 보이는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획기적인 진보와 진전을 언어 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이라고 칭하는 것이다.

Ⅱ. 본론
1. 언어 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을 보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
1) 상징 이용
(1) 금지 상징
한편, 나는 언어 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을 보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어떤 방법을 통해 대체로 원만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될지 궁금해지기도 했는데, 지금부터 내가 조사한 바 대로, 언급하고 설명하고 내 생각을 덧붙여보고자 한다.
먼저, 상징을 이용하는 것이 있다. 이들에게 엄마들은 상징을 표시하는 팻말을 들고 이들의 시선을 집중시켜 특정 행동이나 생각을 유도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좋은 예로 금지 상징을 이용하는 것이 있다. 이 금지 상징은, 동그랗게 빨간 원을 크게 그리고 사선으로 역시 빨간색의 하나의 선을 원 안에 그어 경각심을 일깨우는 방지, 금지 표시를 내보이는데, 사용 시 제법 효과적이다. 제아무리 자폐 증세를 보이는 장애 아동들이라고 할지라도 이런 상징을 보게 되면 그 의미와 색깔을 보고 어느 정도는 어떤 뜻을 내포하고 있는지 느낌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니 이 금지 상징은 이들의 의사소통을 이끌어내는 좋은 일환이 된다.
한편, 이들은 엄마가 들고 있거나 특정 사물에 붙여 놓은 이 금지 상징을 보고 문지방을 주의하게 되고, 주방의 가스레인지를 피하게 되고, 모서리가 예리한 책상을 조심하게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상징을 보며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옹알이로 말하기도 해서, 엄마들은 이들이 이런 식으로 자신과 소통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응하며 의사소통을 끌어내기도 한다.

 

참고문헌

장애영아의 언어이전기 발성 및 의사소통 발달 촉진을 위한 조기개입
-2002, 부인앵, 학술논문-
언어이전 시기의 의사소통적 몸짓 사용이 24개월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
-2018, 최진주, 이윤경, 학술논문-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언어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을 보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논해 보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