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여성고용정책 개선방안 연구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여성고용정책 개선방안 연구”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저출산 원인
2. 저출산 대책
3. 저출산 외국사례

 

본문내용일부

<저출산 원인>

주제: 저출산의 원인에 관한 연구-산업사회의 변화와 여성의 사회진출을 중심으로
-> PPT내용 중에 원인부분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욥

첫째, 가치관 측면에서 탈산업사회에서 여성들이 자신의 삶을 위해 합리적으로 선택한 결과
로 나타났다. 산업사회에서 여성들은 결혼과 출산에 있어서 어느 정도 자율적이었으나, 산업의 발전에 따라 탈산업사회에서는 여성들이 결혼여부, 배우자, 출산여부, 출산시기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둘째, 제도적 측면에서 결혼과 출산을 가로막는 가부장제가 있다.
결혼은 사랑의 결과라는 개념으로 바뀌어갔지만, 남편이 생계를 도맡고 아내가 가사를 맡는 것이 이상적인 성별분업이라고 보았으며, 대부분 여자들은 아이의 출산과 양육을 맡아 가정 내에 머물렀다.
제도와 의식 속에서 뿌리깊은 성별분업은 여성들에게 결혼연기, 비출산을 선택하게 하는 요인이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측면에서 출산과 양육을 둘러싼 불평등이 있다. 탈산업사회에서 가족의 입장에서 아이를 많이 낳아 길러도 사회적 보상체계가 없고 비용부담만 있고 혜택은 드물다. 혜택을 보는 기업입장에서는 인적자원을 이용하고 있지만, 고용인에게 적절한 보상을 하지 않는다.

<저출산 대책>

주제: 여성 친화적 조직문화와 삶의 질
-> 여성들이 출산 후에는 경력단절을 겪는데, 실제로도 우리사회에서 회사생활 하는데, 임신한 여사원이 상사눈치보고 출산휴직 이야기를 쉽게 못하니깐 기업 내 여성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죠!

최근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52.6%로 OECD 국가들의 평균인 61.8%와 비교해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고, 이러한 현상들은 여성들이 출산양육기의 경력단절로 인해 그 중심인력이 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여성 및 가족친화정책에 대한 활발한 정책 추진이 이루어져 왔으며, 여성과 남성의 평등한 권리 보장과 여성노동자의 체계적인 보호와 육성을 추구하는 국제노동기구(ILO)가 제정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6b4a196b69d9bee2&control_no=1f88af0df401c619#redirect 저출산 고령화 대응 학술심포지엄_저출산 – 양미선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여성고용정책 개선방안 연구”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