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케이스스터디

아동간호케이스스터디 -Cellulitis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아동간호케이스스터디 -Cellulitis”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 질병에 대한 문한고찰
1. 문헌고찰의 목적과 필요성
2. 봉와직염
가. 봉와직염의 원인
나. 봉와직염의 병태생리
다. 봉와직염의 증상
라. 봉와직염의 감염경로
마. 봉와직염의 진단
바. 봉와직염의 치료
사. 봉와직염의 간호중재

Ⅱ. 본론 – 자료수집 및 간호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 연구의 필요성
cellulitis는 감염에 의한 질환으로 정형외과 질환뿐만 아니라 피부과 영역에서도 다루어 질 수 있는 질환이다. 이는 치료방법은 간단하지만 상태가 악화되면 위험할 수 있을 만큼 복합한 질환이기도 하다.
1차적 병소가 균에 감염되어 2차적으로 오게 되는 질환인 만큼 감염요인은 다양한데 계절의 특성과 관련하여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진단, 치료방법, 발병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문헌고찰
1) 원인
가장 흔한 균은 황색 포도알균과 A군 사슬알균이고, 2세까지의 어린이에서는 인플루엔자 간균 B형(Haemophilus influenzae type B)이 주 원인이다. 그 외 폐렴균이나 대장균도 흔한 원인이며, 어패류로 감염되는 경우 비브리오 패혈균(Vibrio vulnificus)이 원인이 된다.

2) 병태생리
균이 표피 손상 부위로 침입하면 균이 생산되는 독소가 초항원으로 작용하여 각질 생산세포나 랑게르한스 세포로부터 tumor necrosis factor –a나 interleukin-1을 유리시킨다. 이들 사이토카인은 혈액 내로 들어가 후중구나 대식세포의 화학주성을 증폭시켜 병변내로 유입되도록 하여 침입한 세균을 탐식하게 된다, 그러므로 발병초기부터 조직 내 살아있는 세균이 감소하게 되어 조직에서 균 배양이 어렵다.

<중 략>

< 간호사정 요약 >
대상자는 입원 일주일 전 펜션에 놀러갔다가 모기 물렸고, 모기 물린 자국 가려움으로 계속 긁고 아파트 분수에서 놀다가 감염된 것 같다고 하였으며 발적 및 가려움, 병변의 크기가 작아지지 않아 본원 외래 통해 8/25일 소아청소년과에 입원하였다. 혈액검사, 소변검사 결과 WBC 증가, Hct, Hb 감소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입원 시부터 퇴원까지의 활력징후는 이상 없었고 특수검사 결과도 이상 없었다. 대상자는 입원 시 FPRS는 1점 이었으나 입원 동안의 FPRS는 0점으로 통증은 감소되었다. 치료계획은 redness, swelling, itching 감소이다. 목표는 Sx control이었으며 Sx Control되어 8/29일 퇴원하였다.

 

참고문헌

아동간호학 (하). 현문사 박인숙 외
홍창의 소아과학 . 미래엔 , 안효섭 외
간호과정과 비판석 사고. 현문사 , 원종순 외(2015)
진단적 검사와 간호 , 현문사, 송미순 외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동간호케이스스터디 -Cellulitis”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