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최명익 작가론 레포트”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작가 생애 및 문학 세계
2-1. 작가 생애
2-2. 무기력하고 고립된 주인공
2-3. 주인공의 내면 세계를 반영하는 공간
3. 결론 ; 모더니즘을 대표했던 작가
4. 참조문헌
본문내용일부
1. 서론
작가 최명익은 한국 근대문학사의 지식인 소설의 대표적 작가이다. 동시대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 이상과 견줄 정도의 심리소설을 집필하였으며, 그의 작품의 주인공 대부분은 무기력하고 음울한 지식인이 대거 등장한다. 그의 문학 활동의 주 무대였던 1930년대는 식민지로 인한 병리적인 분위기가 시대를 강타했다. 그러한 분위기 속 최명익은 오히려 절망감과 소외감을 여과 없이 작품에 드러냈으며 도리어 희망 없이 살아가는 주인공을 앞세웠다. 그가 문학적 성과를 얻었던 이유도 내면화된 부정적인 의식을 뛰어난 묘사로 보여주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그렇기에 적은 양의 작품으로도 모더니즘과 자의식 경향은 주요한 위치에 설 수 있게 하였다. 그런데도 이상과 모더니즘의 한 주축으로 평가받는 작가지만 서로 다른 느낌의 작품을 발표한다. 최명익의 작품에 좀 더 흥미가 갔고 그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을 수 없었기에, 그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그에 대한 작가론을 작성하기로 결심했다.
2. 본론 ; 작가 생애 및 문학 세계
최명익은 식민지 상황에는 무기력한 지식인의 내면 묘사에 철저했던 반면, 해방 후에는 현실 반영과 개혁 의지를 작품에 담아냈다. 그마저도 평생을 북한에서 작품 활동하였기에 작품 연구 및 작가에 관한 연구가 미진하다. 그러니 본 글에서는 식민지 상황 아래의 품, 「비 오는 길」, 「무성격자」, 「심문」, 「장삼이사」를 위주로 최명익과 주요 등장 요소를 통한 작가만의 문학 세계를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2-1. 작가 생애
최명익은 1903년 6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병약했던 최명익에, 그의 부모는 그를 억지로 학교에 보내기보다는 책을 읽도록 권유하였다. 어릴 때부터 문학적 식견을 높였으며, 이러한 최명익의 체험은 작가의 길로 들어서기 수월하게 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최명익은 14살의 나이에 평양 고보에 입학한다. 그 후, 21년, 개인 지병 때문에 대학 진학은 포기하고 일본 유학을 하게 된 최명익은 다양한 문학적 영향을 접하게 된다.
참고문헌
최명익 (2019), 비오는 길 외, 해성전자북.
최명익 (2014), 한국 근대 단편소설 전집 무성격자, 바로북.
최명익 (2013), 한국 근현대 소설 모음집 심문, Natural.
김효주 (2014), 최명익 소설 연구 1판, 푸른사상
김해연 (2013), 최명익 소설의 서술 기법 연구,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 63, p.301-329.
이희원 (2016), 최명익 소설의 기차 공간 연구,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 81. p. 295-326.
최성윤 (2018), 최명익 소설의 세속과 탈속 - 「비 오는 길」, 「무성격자」, 「심문」을 중심으로,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p.93-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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