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상문

작문 능력 평가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작문 능력 평가”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문 능력 평가의 문제점
2. 작문 능력 평가의 바람직한 방향
3. 작문 능력 평가의 개선 방향과 방법
4. 작문 능력 평가의 절차와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글쓰기가 주목받고 있다. 단순한 오지선다 문제에서 탈피해 서술식 수행평가와 논술이 강조되고 있으며 글쓰기 자체 또한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데 큰 기여를 한다는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짐으로써 글쓰기의 가치가 재평가되었다. 글쓰기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독, 다작, 다상량이 필요하겠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평가이다.
글쓰기는 필자의 주관이 강하게 개입되는 작업으로써 필연적으로 독자와 필자간의 위화감을 형성시킨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필자와 독자 간의 배경지식 차이, 필자의 전달능력·독자의 수용능력간의 불일치…….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글쓰기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필자가 아니라 글을 객관적으로 감상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제 3자의 존재가 필요해진다. 글의 객관화가 이루어지면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이는 글쓰기 능력의 발달로 이어진다.
하지만 쓰기 능력 평가에는 항상 큰 문제점이 있어 왔다. 신뢰성과 타당성의 문제이다. ‘믿을 수 있는 평가인가?’와 ‘올바른 평가인가?’에 대한 나름의 대답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 평가는 오히려 필자의 글쓰기 능력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우리는 이제부터 쓰기 능력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고려할 것이다.. 먼저 어째서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보장받기가 어려운지를 알아보고, 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할 것이다. 다음으로 위 사항들을 고려한 방법들을 논의한 다음, 실제 평가의 절차와 각각의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1. 작문 능력 평가의 문제점

작문 능력 평가의 가장 큰 문제점은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보장받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런 평가는 그 기능을 올바로 수행할 수 없다. 작문 능력 평가가 신뢰성과 타당성이 떨어지는 이유를 살펴보면 먼저 글쓰기 평가에 관한 오해를 들 수 있다. 서론에서도 제시하였듯이 글쓰기 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며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2013, 『작문 교육론』, 박영목, 역락
1999, “작문 능력 평가 방법과 절차”, 박영목, 『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연구회
2003, “쓰기 평가의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서수현,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2012, “쓰기 평가에서의 표준 평가 예시문 활용 효과 연구”, 양주훈,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작문 능력 평가”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