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학교 폭력으로 피해를 입은 학생이 상담을 의뢰하였을 경우, 위기개입모델을 통해 어떻게 개입해 볼지 계획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학교 폭력으로 피해를 입은 학생이 상담을 의뢰하였을 경우, 위기개입모델을 통해 어떻게 개입해 볼지 계획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위기개입모델
1) 위기의 정의
2) 위기상태
3) 위기개입 단계 6단계 모델
2. 청소년 학교폭력
1) 집단 괴롭힘
2) 집단 따돌림
3) 학교폭력
3. 폭력을 당한 학생에 대해 위기개입모델 개입방법
1) 개인에 대한 개입과정
2) 가족에 대한 개입과정
3)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최근 학교폭력 문제와 청소년 범죄가 유사한 형태로 흉포화, 조직화, 집단화, 저연령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학창시절 학교폭력에 대한 경험은 직접적, 간접적으로 가지고 있다.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접근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나타낸다. 학교폭력은 규칙위반 행동유형의 반사회적 요소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또한 이 후의 범죄에 개입할 여지의 위험성이 있어 학교폭력은 학교뿐 아니라 개인, 가족, 사회적으로 직면한 중요한 문제이다. 이에 학교 폭력 피해를 입은 학생이 상담을 의뢰를 했을 경우, 위기개입모델을 통하여 어떤 개입을 해볼지 계획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위기개입모델
1) 위기의 정의
위기는 외상적이거나 위협적인 위험사건의 경험으로 취약해진 이전의 대처 전략으로 스트레스 외상을 대처기 어려운 불균형의 상태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위기상태를 촉발시키는 특성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정의를 할 수 있다.
(1) 상황적 위기
심각한 외상이나 질병, 사별이나 이별에 따른 상실감, 지진이나 해일 등 자연재해, 전쟁이나 홍수, 건물붕괴, 화재, 교통 사고 등 인재, 강도 강간 등 범죄, 폭력 과 같은 위기 상태를 촉발하는 상황에 의한 위기를 뜻한다.
(2) 발달적 위기
청소년기의 직면이나 결혼, 자녀 출생, 노화를 겪으며 발생하는 사건이나 발달 단계마다 요구되는 새로운 대처 자원에 대한 인생 발달 과정에서 맞이하는 위기를 뜻한다. 청소년의 정체성 위기와 중년의 위기, 노년의 위기를 예로 들 수 있다.
(3) 실존적 위기
내적 갈등이나 불안과 관련한 위기를 뜻한다. 개인적인 불안감이나 조직 안에서의 소속감에 대한 불안감, 노년기 인생이 덧없다고 느끼는 허무감이나 위기가 이에 해당한다.

2) 위기상태
위기가 의미하는 상태가 일반적 걱정과 혼돈, 분노나 절망과 같은 감정을 동반하여 격한 정서적인 혼란 상태로 위기에 처한 개인은 심리적으로 어려운 방어기제로 위축하기 때문에 문제해결이나 대처능력은 심각한 해체를 경험한다.

 

참고문헌

함께하는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박지영 저, 2020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실천방안, 남진열, 원명순
학교폭력 및 청소년상담 위기개입 매뉴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영선 외 9명 저, 2012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학교 폭력으로 피해를 입은 학생이 상담을 의뢰하였을 경우, 위기개입모델을 통해 어떻게 개입해 볼지 계획해 보시기 바랍니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