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학교팽창 및 학력상승에 원인을 찾아 분석하고, 학력상승에 따른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를 위한 대안에 대해 교육사회학 이론 중 한가지를 적용하여 논하시오.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학교팽창 및 학력상승에 원인을 찾아 분석하고, 학력상승에 따른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를 위한 대안에 대해 교육사회학 이론 중 한가지를 적용하여 논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민주주의와 학교교육의 대중화
2. 학력상승의 이론적 원인
1)학습욕구 이론
2)기술기능 이론
3)마르크스 이론
4)지위경쟁 이론
5)국민통합 이론

Ⅲ. 결론
1. 지위경쟁이론을 적용한 학력상승에 따른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 대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 서론
2차 세계대전 이후 민주주의 발전과 정착, 다양한 교육사회학의 탄생과 발전으로 2세기 후반부터 세계적으로 학교교육의 급속한 대중화를 이루어 학교의 폭발적인 팽창을 가져왔습니다. 이로 인해 학교의 교육이 확대되었으며 자연스럽게 학력의 상승이 이루어졌지만 학력 상승에 따른 질적 저하라는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학교 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을 분석하고, 학력상승에 따른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를 위한 대안에 대해 교육사회 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나타내겠습니다.

Ⅱ. 본론
1. 민주주의와 학교교육의 대중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유럽에서의 민주주의의 발전은 노동자의 계급의 급격한 성장을 가져왔으며 그 결과 노동자 계급의 요구와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는 기존에 전통적인 권위주의, 계급주의, 정예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대중교육의 확산에 영향을 끼쳤으며 실제로 영국에서 창설된 노동당은 교육에 있어 무상교육을 추진하는 등 교육의 평등과 학교교육의 대중화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 소련의 공산화 위협이 남한으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미국이 민주주의를 방어하는 방법으로 교육을 활용하였는데 이때 민주주의와 교육은 다른 의미가 아니며 일제가 물러난 뒤 남겨진 문제의 수습과 장기적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육 제도가 마련되었습니다. 그 결과 단선형 학제와 의무교육제가 실시되어 교육의 대중화가 이루어졌으며 트루먼(Harry S Truman)은 한국 내 민주주의 교육 강화, 미국 본토 교육, 미국 교사들의 한국 파견이라는 3단계 계획을 추진하였습니다. 이처럼 미국의 적극적 민주주의 교육과 다양한 교육정책에 따라 1946년 한국의 교육은 양적 증대가 이루어졌으며 민주주의와 교육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학교교육의 대중화, 학교의 팽창, 학력의 상승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학력상승의 이론적 원인
1) 학습욕구이론
학습욕구 이론은 인간은 학습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학교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관이라고 보았습니다.

 

참고문헌

양준석. (2020). 제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민주주의 교육 구상: 한반도 이남의 가동(稼動)과 동유럽의 정지(停止). 동유럽발칸연구, 44(2), 137-170.
남미자, 박진아, 이혜정.(2019).대학 비진학 빈곤 청년의 생애사 연구.평생학습사회,15(1),25-52.
김윤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사회학 교수, ”현대 민주주의의 위기-2차 대전 이후의 민주주의”, 민주화 운동기념 사업회, https://www.kdemo.or.kr/blog/world/post/381, 2009-06-29
김달효, 교육학개론, p136~142
전태련 교육학, “7~8월 실전문제반 46강 7주차 -1: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발전교육론”, 태련쌤과 함께, https://www.youtube.com/watch?v=-oUMRLRlL3A, 2021-02-28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학교팽창 및 학력상승에 원인을 찾아 분석하고, 학력상승에 따른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를 위한 대안에 대해 교육사회학 이론 중 한가지를 적용하여 논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