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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 핵심 정리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 핵심 정리”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보비트(bobbitt)의 모형
2) 타일러(tyler)의 모형
3) 타바(taba)의 모형

2.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휠러(Wheeler)의 모형
2) 니콜스와 니콜스(Nicholls& Nicholls)의 모형
3) 헌킨스(Hunkins)의 모형

3.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슈왑(Schwab) 모형 : 실제적·절충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월커(Walker)의 모형 :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스킬벡(Skilbeck)의 모형 : 상호작용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4) 자이스(zais)의 모형
5) 밀러와 셀러(Miller & Seller)의 모형
6) 브래디(Brady)의 모형 : 상호작용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4. 비체계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웨인스타인-판티니(Weinstein & Fantini)의 모형 : 정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아이즈너(Eisner)의 모형 :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코넷(Cornett)의 모형 : 개별적인 실천적 개발 모형
4) 로저스(Rogers)의 모형 : 개인상호적 관계모형
5) 구성주의 모형 : 구성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5. 기타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브루너(Bruner)의 모형
2) 하웨스(Hawes)의 모형 : 과정모형(process model)
3) 세일러-알렉산더-루이스(Saylor-Alexander-Lewis)의 모형
4) 올리바(Oliva)의 모형

6. 역행 교육과정 개발 모형

7.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모형

 

본문내용일부

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합리적 모형, 목표중심 모형

1) 보비트(bobbitt)의 모형

∘ 보비트(1918, 1924)는 교육 목적을 ‘성인생활을 준비시키는 것’에 두었는데, 이는 20세기 초반부터 20여 년 동안 강조되었다.
∘ 과거 철학, 심리학에 의존한 교육과정을 비판하고 테일러(taylor, 1911)의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교육과정을 연구할 것을 제안하였다.
∘ 보비트는 활동분석중심 교육과정(실제 생활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교육 내용을 결정하는 것)을 주장하였다.
∘ 보비트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① 성인생활은 분석하여 10가지 영역으로 구분한다.
②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앞선 10가지 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직무)을 수행하는지 분석한다.
③ 직무분석을 통해 얻은 자료로부터 교육목표들을 추출하는데, 여기에서는 특정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들을 진술한 것으로부터 교육목표를 도출한다.
④ 추출된 교육목표들로부터 아동의 활동을 계획하는 데 유용한 교육목표를 선정한다.
⑤ 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구체적인 활동이나 경험 및 기회의 유형에 관한 세부 목표를 결정한다.

2) 타일러(tyler)의 모형

∘ 교육과정 개발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모형으로, 타일러(1949)의 저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주장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다.
∘ 교육과정 개발의 구성 요소를 ① 교육목표 설정, ② 학습 경험 선정, ③ 학습 경험 조직, ④ 평가 등으로 설정하였으며 이중 교육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먼저 일반적인 교육목표들을 학습자에 대한 연구, 동시대 생활에 대한 연구, 교과전문가로부터의 제안 등의 세 가지 자원에 근거하여 도출해야 하며, 도출된 다수의 일반적인 교육목표는 철학과 학습심리학을 활용하여 의미 있고 타당한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오만록(2019), 교육과정론, 동문사 외 다수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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