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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노사관계론-쌍용

안녕하세요!! 행복한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노사관계론-쌍용”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쌍용자동차의 창업과, 성공, 쇠망의 과정을 연대순으로 설명하시오 (A4 1장 이내).
1) 창업
2) 성공

2. 이를 바탕으로 흥망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시오. (A4 1장 이내).
1) 내부 분열
2) 상해기차 산하 시기
3) 마힌드라 산하 시기

3. 그 과정에서 노동조합이 했던 역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시오 (A4 1장 이내).
1) 항의, 시위, 파업, 농성

4. 쌍용자동차 노사관계로부터 얻는 교훈과 시사점을 체계적으로 적어보시오 (A4 1장 이내).

 

본문내용일부

1. 쌍용자동차의 창업과, 성공, 쇠망의 과정을 연대순으로 설명하시오 (A4 1장 이내).
1) 창업
: 1954년 01월, 서울 마포구 하동환(창업자 하동환 회장)자동차 제작소를 설립하면서 첫 창업의 문을 열었다. 이 시기에는 한국전쟁이후 미군 폐차용 트럭이 대거 나오면서 폐트럭에 대한 엔진, 변속기, 차축, 레일을 이용하여 버스와 자동차를 개발하면서 최초인 버스를 개발하게 되었다. 공식적으로 설립되었던 날짜는 1954년 03월 04일이다. 이후 1977년 동아자동차(주)로 변경하고 79년에는 경기도 평택에 공장을 이전하였으며 1986년 쌍용그룹에 매각되면서 1988년 03월부터 현재까지 쌍용자동차로 칭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보다 13년이나 앞선 자동차계의 선두주자이지만 66년 동안 신차종 개발의 지연과 쌍용그룹 내부의 경영난으로 주인이자 사장의 자리가 대우,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외국계 회사 2회 등 5번이나 바뀐 이력이 있다. 이로 1964~1967년까지 마이크로버스 20인승, HDH 마이크로버스 미군용 구동장치와 엔진을 만들어 내면서 여객 수송의 메인자리를 확보하였다.

2) 성공
: 1966년 하동환 버스를 수출함으로 브루나이(Brunei) 국내 자동차 최초 수출을 보여주었고, ㈜거화를 인수하여 미국 카이저 지프의 부품을 국내로 인수하여 4륜구동 전문회사로 성장하였고 이 성장의 결과가 코란도(Korando)이다. 그 후 렉스턴, 뉴카이런, 액티언(스포츠), 뉴체어맨, 로디우스, 무쏘 등을 생산 및 판매하였고 세계적인 자동차회사가 되기 위한 독일 벤츠와의 제휴를 통하여 독자 연구 개발 체제를 구축하여 4륜구동 전문회사, 대표라는 브랜드 명을 확립하게 되었다.

3)쇠망
: 1986년 쌍용의 김석원 회장이 자동차 사업에 진출하여 동아 자동차를 인수하여 쌍용자동차로 회사이름을 변경하였고, 해마다 약 3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이를 위한 개발을 하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가지고 무리한 투자를 진행하면서 사세가 점차 기울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https://tago.kr/story/ssangyong.htm
쌍용자동차 사태 : 원인 진단과 대안 모색, 2013.04, 노동리뷰
“민주당은 우리가 파업하고 망하길 원하나!” 쌍용자동차 노동조합 위원장 / 2013 / http://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201302100021
년만에 드러난 쌍용차의 ‘노조 와해’ 비밀문서 100여건 / 2018 /http://www.hani.co.kr/arti/society/labor/856203.html#csidxf28b053e6ba5e8fab3e993c940ce3d5

위와 같이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나요?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노사관계론-쌍용”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