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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기록의 종류와 특성(과정기록, 이야기체 기록, 문제중심기록) 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사회복지실천-기록의 종류와 특성(과정기록, 이야기체 기록, 문제중심기록) 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과정기록
2. 이야기체 기록
3. 문제중심 기록

3. 결론

 

본문내용일부

1. 서론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는 사례의 개시에서 종결까지 클라이언트에 관하여, 클라이언트에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의 과정이나 목표달성으로 성과 등을 기록으로 남기면서 문서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와의 만남이나 지역사회기관의 회의나 사회복지기관 내의 사례회의에 대해서도 문서로 만들어놓는다. 이러한 이유는 모든 것들이 기록화되고 문서화 되지 않는다면 사회복지사나 기관은 클라이언트에 관하여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는지, 무슨 일을 하였는지 알 수 없다. 그래서 기록으로 남겨 두며 다시 상담이나 상위 기관의 보고체계를 이룰 수 있다. 이렇게 문서로 만들어진 정보로 사회복지관은 약속한 프로그램과 정책적 지침으로 실제적인 행동을 취한다. 또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하여 재정자원을 정당화하며, 사회복지사도 전문적 활동을 입증할 수가 있는 자료로 남길 수가 있다. 그리고 법정에서도 사회복지사의 증언을 증명하는 자료의 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
저는 기록의 종류 중 과정기록, 이야기체 기록, 문제 중심기록에 대하여 특성과 장점을 기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과정기록
1) 정의
케이스기록 양식의 하나로 사회사업가나 클라이언트 간의 대화 내용, 관찰 등과 같이 접촉의 결과를 그 경과에 따라 기록하는 방식으로 쓰인 기록을 말한다. 조사표에 나오 는 것처럼 가족관계나, 생활사로 항목기록을 두고 이것으로 면접내용 등의 케이스 전 과정을 알 수 없다. 그래서 과정기록은 케이스연구나 슈퍼비전 경우에 사회사업가나 클 라이언트 간의 교섭 관계 파악으로 필수적인 기록방법이다.
원조과정과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과정을 잇는 그래도 기록하는 것을 말한 다. 즉, 면접 내용을 클라이언트가 한 말을 그대로 옮겨 대화로 기록하고, 옆 칸에는 사 회복지사가 관찰했던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그때 사회복지사가 느꼈던 감정을 기록한 다. 또 실습생이나 수련생의 교육목적과 자신의 발전에도 필요한 사례 선택 사용에도 사용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학사전, 2009. 8. 15., 이철수 “과정기록”, “문제중심기록”, “요약기록”
사회복지실천기술론 ㅣ 장수미 외 ㅣ 학지사 ㅣ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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