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영유아교수학습방법] 영아의 발달 특성과 교사의 역할 및 만2세 교실의 영역별 환경구성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영유아교수학습방법] 영아의 발달 특성과 교사의 역할 및 만2세 교실의 영역별 환경구성”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아기 발달의 특성
2) 영아기 교사의 역할
3) 보육환경 구성의 원리
4) 만2세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 구성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일부

Ⅰ.서론
유아교육의 개념 및 체제와 관련해서 출생부터 36개월까지의 시기로 정의 되는 영아기는 인간의 발달에 기초가 형성되는 결정적 시기이다. 이 시기의 경험은 인간의 전 생애의 발달에 영향을 주며 발달의 기반을 형성한다. 발달적으로 민감한 시기인 영아기는 신체, 읹, 언어, 정서, 사회성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적절한 발달이 이루어 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기의 발달은 이후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이 시기에 형성된 결함은 이후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영아기의 적절한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영아기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영아의 연령에 따른 발달적 특징을 알아야 한다. 언제 어떤 방식으로 영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 발달이 이루어지는가와 같은 발달의 과정이나 원령에 따른 영아기 발달수준에 대한 성인의 인지는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특히, 연령이 어릴수록 교육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을 결정하는데 방향을 제시하여준다(김희진, 김언아, 홍희란, 2004).

Ⅱ. 본론
1. 영아기 발달의 특성
출생 후 약 2세까지의 영아기는 비록 짧지만 일생을 통하여 가장 발달이 빠른 시기이다. 이 시기의 가장 놀라운 변화는 자신의 몸을 조정하지 못하는 무력한 존재에서 스스로 이동하거나 움직일 수 있는 독립된 존재로 발달하는 것이다. 이 시기 동안 급속한 신체 운동 발달로 만2세경이면 혼자서 뛰어다닐 수 있고 자신의 경험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하며,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는 언어가 획득되어 어른과 기본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자기와 타인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지 시작하고, 부모, 특히, 어머니와 애착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이 시기 동안 관찰할 만한 정서발달이 이루어져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정서가 나타난다. 또한, 최초로 다른 사람과의 사회화가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한다.
또한, 이 시기의 영아는 개인적인 특성이 매우 강하며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영아들조차도 그 속도의 개인차도 매우 크다.

 

참고문헌

김정원,김유정,이효정(2020).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공동체
강숙현 외 저(2018), 놀이지도. 학지사
박유미(2008). 영아기 발달 특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과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경민 외저(2020). 보육교사 인성론. 정민사
정정란 외 저(2020). 보육과정. 창지사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영유아교수학습방법] 영아의 발달 특성과 교사의 역할 및 만2세 교실의 영역별 환경구성”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