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사회복지의 실천대상 체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부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2. 사회복지실천체계의 주요관점
1) 일반체계적 관점
⑴ 체계란?
⑵ 체계와 관련된 개념
⑶ 체계의 진화적 특성
⑷ 체계의 행동적 특성
2) 생태체계적 관점
⑴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
① 미시체계(microsystem)
② 중간체계(mesosystem)
③ 외부체계(exosystem)
④ 거시체계(macrosystem)
⑤ 시간체계(chronosystem)
Ⅲ. 결론
본문내용일부
① 미시체계(microsystem)
미시체계(microsystem)는 가정환경이나 학교환경처럼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체계이다. 어머니와 아동의 의사소통, 또래 집단에서 인기도가 그에 관한 연구이다. 예를 들면 가정, 학교, 친구간의 관계 등을 말한다. 즉, 미시체계는 발달하는 아동과 사회사이 직접적이고 복잡한 관계를 말한다. 특별히 가정, 학교, 또래집단, 이웃, 운동 팀, 수련캠프, 교회 등과 같이 일대일로 만나서 직접적으로 친숙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이다. 이 환경에서 상호 교류함으로 아동은 자아정체감을 획득한다. 개인이 발달하고 변화하는 것처럼 미시체계의 환경도 매일 매순간 변화한다. 따라서 항상 변화하고 유동하는 존재로 파악된다. 미시체계는 일개인의 일생에 있어서 가장 절실하고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특히 청소년기에 미시체계가 동료 집단일 경우 개인의 심리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은 대단하다. 동료집단은 지위, 우정, 인기, 소속감 같은 중요한 심리적 보상을 제공하기도 하고 절도, 흡연, 음주, 약물사용, 성적 행동 등을 부추기는 역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제까지 청소년에 대한 거의 모든 연구는 미시체계에 귀속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브론펜브레너의 정의에 따르면, 미시체계란 “특정한 물리적․물질적 특징들의 주어진 장면에서 발달하고 있는 개인이 시간과 더불어 경험하는 활동들, 역할들, 대인 관계들의 패턴”이다. 물적, 자원적 특성을 지닌 환경(학교, 집, 또래친구)에서 유아는 활동과 역할 및 대인적 관계의 패턴을 경험한다. 활동이란 사람의 행동이며, 역할이란 사회가 그 개인의 위치에 근거하여 요구하는 행동이다. 그리고, 대인적 관계란 언어, 비언어적으로 사람끼리 서로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의 발달은 그들의 활동, 역할, 상호 개인적 관계를 어떻게 해석하고 지각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브론펜브레너는 아동들이 여러 가지 미시체계들 사이에서, 그리고 미시 체계들 속에서 전이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미시 체계들 사이에서의 전이는 집에서 보육 기관으로 가는 아동에 해당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성연, 도현심, 정승원, (1996), 『부모 자녀 관계 (생태학적 접근)』, 학지사
정옥분, 정순화, 양서원 (2006), 『부모교육 (부모 역할의 이해)』, 양서원, 가족복지론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사회복지의 실천대상 체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부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교수학습방법] 영아의 발달 특성과 교사의 역할 및 만2세 교실의 영역별 환경구성 (0) | 2024.12.10 |
---|---|
[사회복지정책론]보건사회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주요국의 사회보장제도를 검색하고 그 중 관심 있는 한 나라를 골라서 관심 있는 사회보장 영역에 대해 내용을 요약한 후 우리나라의 제도와 비교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0) | 2024.11.29 |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비교(레포트) (0) | 2024.11.29 |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중 하나를 선정하여 그 정책의 장단점에 대하여 서술 (0) | 2024.10.23 |
1가지 발달단계를 선택하여 선택이유 발달단계의 특징을 서술하고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의 관심영역을 조사하여 작성하기 (0) | 2024.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