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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침묵식 교수법으로 한국어교육을 가르칠 때, 예상되는 효과와 어려움을 기술하고, 나의 관점에서 개선 방법을 제안하시오.

안녕하세요!! 평생 행복 하고픈 콘텐츠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해피캠퍼스에서 발췌한 “침묵식 교수법으로 한국어교육을 가르칠 때, 예상되는 효과와 어려움을 기술하고, 나의 관점에서 개선 방법을 제안하시오.” 내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서론

2. 침묵식 교수법
2.1. 침묵식 교수법의 기본원리
2.2. 침묵식 교수법의 교수설계
2.3. 침묵식 교수법의 교수절차
2.4. 침묵식 교수법의 장단점

3. 한국어 교육에서의 침묵식 교수법 적용
3.1. 침묵식 교수법 적용 시 예상 효과
3.2. 침묵식 교수법 적용 시 예상 난점(難點)

4. 한국어 교육에서의 침묵식 교수법 개선 방안

5. 결론

 

본문내용일부

1. 서론

침묵식 교수법(沈默式敎授法, Silent Way)은 이탈리아의 수학 교육가 칼렙 가테그노(Caleb Gattegno, 1911-1988)가 1963년에 창안한 교수법으로 무언 교수법(無言敎授法)으로도 불린다. 여기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침묵식 교수법을 도입하여 가르칠 때 예상되는 효과와 어려움(난점, 難點), 개선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침묵식 교수법의 기본원리, 교수설계, 교수절차, 장단점 등 이 교수법과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그리고 특히 침묵식 교수법의 장단점에 집중하여 이를 예상 효과와 난점으로 연결하여 제시하고, 효과를 살리고 난점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간략히 제시하고자 한다.

2. 침묵식 교수법

2.1. 침묵식 교수법의 기본원리
침묵식 교수법은 교사의 침묵과 이에 대비되는 학습자의 주도적 발견 학습을 강조하는 학습법으로 교사의 능력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능력을 발휘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침묵식 학습법에서는 다양한 학습도구를 활용한 학습 경험을 통해 언어의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수업 현장에서 교사는 가능한 한 침묵하며, 학습자는 교사가 제시하는 각종 색깔 막대, 차트 등을 통해 목표어의 정확한 발음, 어휘, 문형 등을 스스로 발견하고 내재화한다.
침묵식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은 목표어로 이루어진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모국어의 사용은 철저히 통제되는 것이 원칙이다. 초급 과정의 수업에서는 색깔 막대를 사용하고, 음성 차트, 단어 차트 등의 사용으로 확대해 간다. 교사와 학생 간에 만들어진 음가나 형태에 대한 약속에 따라 정확한 발음이나 형태의 사용을 학습하게 된다. 교사는 보기를 제시하고 나머지 수업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문장이 기본 교수자료가 되며, 교사는 의사소통의 가치보다는 명제적 의미에 초점을 두고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들에게는 구조화된 목표어 문항이 제시되고 학생들은 귀납적 과정을 통해 목표어의 문법적 규칙을 학습하게 된다.

 

참고문헌

저서
H, Douglas Brown(2007), 권오량‧김영숙 역, 『원리에 의한 교수』(2판), Pearson Education Korea.
인터넷 자료
위키백과(https://ko.wikipedia.org/wiki/), “침묵식 교수법”
네이버 블로그 <외국인과 한국어> (https://blog.naver.com/greyyyyyy), “침묵식 교수법의 장단점 및 적용 가능 영역”

해당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침묵식 교수법으로 한국어교육을 가르칠 때, 예상되는 효과와 어려움을 기술하고, 나의 관점에서 개선 방법을 제안하시오.” 으로 해피캠퍼스에서 확인해 보세요.